天字文 천자문 ⊕ 24
天字文 천자문 ⊕ 24
信使可覆 器欲難量
신사가복 기욕난량
믿음은 되풀이될 수 있는가를 따르고
즉 약속은 지킬 수 있게 하고
(나의) 度量 도량은 (남들이) 재기가 어렵게 하도록 한다
다시 말하면
약속은 못지킬 수도 있으니 신중히 지킬 수 있는 약속만 하고
남에게 나의 모든 것을 내보이지 않도록 언행을 신중히 하라
*. 믿다 - 공경하다 信 신
금문
=
(말하다 言 언) +
(임신부를 그린 그림)
소전
사람 인 변 亻 + 말씀 言 언
금문을 보면 ‘임신한 여인과 말하다는 모양’ 을 그린 것으로
모계 사회에서 아이의 아비는 어미만 알 수 있다는 것을 그린 문자다
信慤 신각 : 공경하고 삼감, 신실하고 성의가 있음
(삼가다 - 성실하다 慤 각, 愨 의 속자)
信覺 신각 : 참된 현실 (현실 - 깨닫다 - 깨우치다 - 밝히다 覺 각)
信彊 신강 : 신실하고 선에 힘씀 (힘쓰다 - 꼿꼿하다 - 송장 뻣뻣하다 彊 강)
信結 신결 : 믿음과 의리로 마음을 서로 결부함 (맺다 - 맺히다 - 매듭 結 결)
信鼓 신고 : 신호로 치는 북, (불교에서) 믿음을 일으키는 북 (북 鼓 고)
信寬 신관 : 신의가 있고 관대함 (관대하다 - 느슨하다 - 사랑하다 寬 관)
*. 부리다-심부름하다-하여금 使 사
사람 인 변 亻 + 관리 吏 리
'관리 吏 리' 는 일을 하는 사람으로
이에 '사람 인 변 亻' 을 더해
'남에게 일을 시키다' 의 뜻을 나타냈다' 고 해석해 왔는데
소전의 모양을 보면
'사람 인 변 亻' 등 뒤에서
'(토지의 경계를) 바르게 측량하다' 즉 '관리의 직무' 吏 를 그려
'사람의 등 뒤에서 토지를 바르게 측량하라고 하다' 를그려
'부리다-심부름하다-하여금' 을 나타냈다고 볼 수도 있겠다
(*. 관리 吏 리
한 一 일 + 역사 史 사
로 '나랏일을 기록하는 (史) 사람은 오로지 (一) 법령을 지켜야 한다' 는 데서
'벼슬아치' 를 나타냈다고 해석하는데
재다-측량하다 丈 장 + 바르다 中 중
으로 해석하면
'(토지의 경계를) 바르게 측량하다' 즉 '관리의 직무' 를 그려
'관리' 를 나타냈다
고 볼 수도 있겠다
使價 사가 : 심부름 값, 심부름 삯 (값 - 가치 - 시세 價 가)
使价 사개 : 심부름하는 사람 (심부름하는 사람 - 마음이 착하다 价 개)
使客 사객 : 큰 도로변 (연도) 에 있는 수령이 명령을 받던 사신을 이르던 말
(손님 - 나그네 - 지나다 - 붙이다 - 사람 客 객)
使車 사거 : 使者 사자 가 타는 수레, 사냥할 때 짐승을 모는 수레
(수레 - 바퀴 - 그물 - 잇몸 車 거)
*. 옳다 可 가
오른손잡이가 거의 대부분인 세상에서오른손잡이의 행동을 기준으로 보면
⺄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의 진행 + 입 口 구
⺄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의 진행을 말한다
오른쪽의 오른에서 옳다 로 전환시키고
옳은 것을 말한다 를 그려내 옳다 를 나타냈다
可嘉 가가 : 칭찬할 만함 (기리다 - 아름답다 - 기쁘다 - 맛 좋다 嘉 가)
可堪 가감 : 감명이 깊어 견디기 힘듦, 감당할 수 있음 (견디다 - 맡다 堪 감)
可決 가결 : 회의에서 안건이나 사항을 심의하여 가하다고 결정함
(결단하다 - 판단하다 - 끊다 - 물골 터놓다 - 터지다 - 이별하다 決 결)
*. 되풀이 하다 - 엎치다 - 덮을 覆 복 - 부
덮을 襾 아 + 덜다 復 부
‘덜어 덮다’를 그려 ‘엎치다' 를 나타냈다
덮을 襾 아 + 거듭 復 부
‘거듭 덮다’ 를 그려 ‘되풀이 하다 - 덮다’ 를 나타냈다
논어에 나오는 '신의가 의로움에 근거하면 (가까우면) 말을 따를 수 있다' 란
"信近於義 言可復也 신근어의 언가복야" 와는 조금은 다른
매사에 신중하라는 의미의 구절로 23장/24장/25장 세 장에 걸쳐
19장부터 계속 말하는
단군의 위민정치에 교화된 백성들의 덕목을 말하고 있다
覆勘 복감 : 다시 조사함 (조사하다 - 죄를 정하다 - 정하다 - 감당하다 勘 감)
覆檢 복검 : 다시 검사함, 송장을 다시 검사함 (검사하다 - 교정하다 - 법 檢 검)
覆啓 복계 : 회답을 올림, 편지 첫머리에 쓰는 말 (復啓 복계)
(여쭙다 - 열다 - 가르치다 - 인도하다 - 일깨우다 啓 계)
覆考 복고 : 반복하여 조사함
(조사하다 - 상고하다 - 오래살다 - 죽은 아비 - 치다 - 마치다 考 고)
*. 그릇 - 도량 - 재주 器 기
개 犬 견 + 뭇 입 㗊 즙
개의 입처럼 가까운 여러 사람의 입이 닿는 것을 그려
그릇을 나타냈다고 억측해 볼 수 있겠다
㗊 를 그릇으로 해석해
器 를 개고기를 담는 그릇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器幹 기간 : 일을 감당할 능력, 재능 (재능 - 일 맡다 - 줄기 - 몸 幹 간)
器敬 기경 : 재능이 있는 사람이라 하여 존경함 (공경하다 - 삼가다 敬 경)
器械 기계 : 무기, 연장-그릇-기구 따위의 총칭
(병장기 - 기구 - 도구 - 틀 - 형틀 - 형틀을 채우다 械 계)
*. 하고자 할 欲 욕
골 谷 곡 + 하품할 欠 흠
사람도 별로 없는 골짜기에서 하품을 한다
많은 사람들이 하고자 하지만 하기 어렵다는 의미로
하고자 하다를 나타냈다
欲蓋彌章 욕개미장 : 나쁜 일을 숨기려다 도리어 더 드러남
(덮을 - 가리다 - 우산 蓋 개, 더하다 - 두루 - 오래다 彌 미,
드러내다 - 드러나다 - 글 - 밝히다 - 표하다 章 장)
欲界 욕계 : (불교에서) 욕심이 많은 세계, 인간 세계
欲界三欲 욕계삼욕 : (불교에서) 인간 세계의 세 가지 욕심
곧 식욕 - 수면욕 - 음욕 을 이름 (한계 - 경계 - 경계를 삼다 - 이간하다 界 계)
*. 어려울 難 난
진흙-제비꽃 堇 근 + 새 隹 추
'진흙에 빠진 새 (의 어려운 지경)' 을 그려
'어려움'을 나타냈다
難堪 난감 : 견디어 내기 어려움 (견디다 - 맡다 堪 감)
難攻不落 난공불락 : 공격하기가 어려워 좀처럼 함락되지 않음
(공격하다 - 치다 - 다스리다 攻 공, 아니 不 불, 떨어질 - 폐하다 - 쇠하다 落 낙)
難關 난관 : 통과하기 어려운 관문, 뚫고 나가기 어려운 일이나 고비
(관문 - 문빗장 - 잠그다 - 통하다 - 관계하다 關 관)
*. 정도 - 분량 - 양 - 되 - 헤아릴 量 량
‘가로되 曰 왈 + 무거울 重 중’ 으로
어느 정도 양이 되는 것을 말한다 를 그려
'양' 을 나타낸 것이다
量槩 양개 : 말이나 되로 곡식을 될 때 그 위를 고르게 깎아 내는 데 쓰는
방망이, 평미래 (평평하게 고르다 - 평미래 - 평평하다 - 절개 槩 개)
量檢 양검 : 헤아려 검사함 (검사하다 - 교정하다 - 법 檢 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