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字文 천자문 ⊕ 42
天字文 천자문 ⊕ 42
上和下睦 夫唱婦隨 상화하목 부창부수
부부가 친하면 자식들과 함께 화목하고
남편이 이끌면 아내는 따라간다는 말로
남편과 아내가 서로 호응한다는 의미로 볼 수 있겠다
*. 윗 - 올리다 - 높다 - 어른 - 임금 - 좋다 - 바깥 - 밖 - 더하다 上 상
갑골문
금문
,
대전 丄
소전
예서
대전의 모양은
땅을 그린 ㅡ + 땅 위로 나온 모양인 ㅣ
지금의 모양은
땅을 그린 ㅡ + 점 卜 복과는 다른 ㅏ 로 물건을 나타냈다고 한다
'땅을 그린 ㅡ' 는 기준선
ㅣ 은 방향
ヽ 은기준선과 비교될 피측정물
해서 上 으로 '위' 를 나타낼 수 있었다
보통은 윗사람을 의미하지만
여기선 가족 구성원 중 윗사람인 부모님을 의미한다
上監 상감 : 임금의 높임말. (벼슬 - 살피다 - 보다 - 거느리다 - 감옥 監 감)
上甲 상갑 : 초하루. 과거 급제자 가운데 가장 뛰어난 부류. (첫째 - 갑옷 - 껍질 -
법 - 시작하다 - 과거시험 甲 갑)
上客 상객 : 지위가 높은 손님. 상좌에 모실 만한 손님. 혼인 때 가족 중에서 신랑이나 신부를 데리고 가는 사람. (손님 - 나그네 - 사람 - 지나가다 - 붙이다 客 객)
上格 상격 : 높은 위치. 뛰어난 자격. 높은 격식. (자리 - 인품 - 품등 - 바로잡다 -
겨루다 - 치다 - 때리다 - 궁구하다 - 오다 - 이르다 - 감동하여 통하다 格 격)
上京 상경 : 천자의 도읍. 서울. 서울로 올라감. (서울 - 언덕 - 수의 단위 - 곳집 -
근심하다 - 크다 京 경)
上界 상계 : 천상의 세계. 부처가 있는 곳.
(토지의 경계 - 경계 - 한계 - 경계를 삼다 界 계)
上啓 상계 : 조정이나 윗사람에게 글로써 아룀. (여쭙다 - 일깨우다 - 가르치다 -
열다 啓 계)
上考 상고 : 관원의 考試 고시 에서 성적이 가장 좋은 사람.
(시험 - 고시 - 상고하다 - 이루다 - 미치다 - 오래 살다 考 고)
上告下布 상고하포 : 나라에 중대한 일이 있을 때 종묘에 아뢰고 국민에게 널리 알리던 일
(알리다 - 찾다 - 묻다 - 말미 告 고, 아래 下 하, 널리 알리다 - 널리 알리는 글 - 베풀다 - 베 -
벌이다 布 포)
上公 상공 : 고구려시대 한나라의 태보와 태부. 공작의 존칭. 태백성 (금성) 의 딴 이름.
(임금 - 높은 벼슬아치 - 공변되다 - 숨김없이 드러내다 - 사회 - 벼슬 이름 -
공적인 것 公 공)
上敎 상교 : 임금의 지시. 윗사람의 가르침.
(가르치다 - 가르침 - 임금이나 부모 혹은 교주의 명령 - (〜) 로 하여금 敎 교)
上九 상구 : 역의 괘에서 제일 위의 양효. 음력 매월 29일. 음력 9월 9일.
(아홉 - 수효의 끝 - 역의 양수 - 여럿 - 남쪽 九 구)
上根 상근 : 끈기가 강한 일. 뛰어난 천성. (뿌리박다 - 뿌리 - 근본 - 자지 根 근)
上禁 상금 : 위에서 내린 금지령. 임금의 금령. (금지하다 - 경계하다 -대궐 - 술잔 - 감옥 -
견디다 - 당하다 - 빼앗다 禁 금)
上年 상년 : 좋은 해. 풍년. 도교에서, 20세-30세의 사람을 이르는 말. 지난해. 작년.
(해 - 나이 - 시대 - 풍년들다 - 나아가다 - 세월 年 년)
上丹田 상단전 : 도교에서 뇌를 일컫는 말 (불노-불사 약 丹 단, 밭 田 전,
丹田 단전 이란 문자가 의미하는 바는 ‘몸을 키우는 근원 - 힘 을 이루는 밭 - 터전')
上達 상달 : 좋은 방향으로 크게 발달함. 높고 밝은 경지에 이름. 위에 이름.
윗사람에게 말이나 글로 여쭈어 알게 함. 위로 천명을 깨달음.
(통달하다 - 이루다 - 이르다 - 결단하다 - 천거하다 - 방자하다 - 보내다 達 달)
*. 화할 - 섞다 - 타다 - 화목하다 - 고르다 - 따뜻하다 - 응하다 - 대답하다 -
調味 조미 하다 和 화
벼 禾 화 + 입 口 구
‘벼 禾 화’ 는 모든 곡식을 대표하며 식량을 의미한다
‘입 口 구’ 는 사람을 표현하기도 한다
해서 ‘화할 和 화’ 는
‘사람들이 (함께) 음식을 먹다' 를 그려
‘사람들은 (함께) 음식을 먹으며 친해진다
또는 사람이 먹고사는 데에 문제가 없다’
를 나타낸 것이다
和羮 화갱 : 여러 가지 양념을 하여 간을 맞춘 국. 임금을 보좌하는 재상. (국 羮 갱)
和謙 화겸 : 온화하고 겸손함. (겸손하다 - 사양하다 謙 겸)
和敬 화경 : 온화하고 삼감. (공경하다 - 삼가다 敬 경)
和光同塵 화광동진 : 빛을 부드럽게 하고 티끌을 같이 함.
자기의 지덕과 재기를 감추고 세속을 따름.
부처가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본색을 숨기고 인간계에 나타남.
(빛 - 빛나다 - 경치 - 넓다 - 크다 - 영광 光 광, 한가지 - 같다 - 같이 하다 - 모이다 -
화합하다 同 동, 티끌 - 때 - 더럽히다 - 묵다 - 유업 - 시간을 말하는 때 塵 진)
和弓 화궁 : 좋은 활. ‘和’ 는 활을 잘 만드는 사람. 활을 손질하여 고르게 조절하는 일.
(활 - 땅 재는 자 - 여덟 자 弓 궁)
和氣靄靄 화기애애 : 화목한 분위기가 가득한 모양. (기운 - 공기 - 숨쉬다 - 기질 - 마음 -
기후 - 절후 - 냄새 - 냄새 맡다 氣 기, 구름 피어오르다 - 아지랑이 靄 애, 靄靄 애애 :
구름이나 안개가 길게 뻗치는 모양. 노을 아지랑이 등이 끼는 모양. 화기가 가득한 모양.
눈이 오는 모양. 雨 비 의 謁 손님 을 그린 ‘靄’ 로 아지랑이를 나타냈다 )
和謹 화근 : 온화하고 삼감. (삼갈 - 공경하다 謹 근)
和暖 화난 : 화창하고 따스함. (따뜻할 - (부드럽다) 暖 난 - (훤))
和南 화남 : 공경. 합장하여 예배함. (합장하다 - 남녘 - 남쪽으로 가다 南 남)
和談 화담 : 화해 하자는 말. 서로 정답게 주고받는 말. (말씀 - 논란 - 농담 談 담)
*. 아래 - 내려주다 - 높은 데서 낮은 데로 내리다 - 아랫사람 - 천한 사람 - 뒤 - 끝 下 하
一 은 기준선
ㅣ 은 방향
ヽ 은기준선과 비교될 피측정물
해서 下 로 아래를 나타낼 수 있었다
下嫁 하가 : 공주나 옹주가 귀족이나 평민에게 시집감.
(시집가다 - 시집보내다 - 가다 嫁 가)
下瞰 하감 : 아래를 내려다 봄. (내려다 보다 - 굽어보다 - 물고기 눈 못감다 -
(敢 은 ‘손톱 爪 조 + 옛 古 고 + 칠 攴 복’ 로
‘손으로 과거의 역사를 고친 것을 보다’) 瞰 감)
下降 하강 : 내려감. 떨어짐. 공주가 신하에게 시집감. (내리다 - 떨어지다 -
떨어뜨리다 - 돌아가다 - 공주가 신하에게 시집가다 降 강) (항복하다 降 항)
下車 하거 : 수레에서 내림. 벼슬아치가 임소에 다다름. 부임함.
(수레 - 바퀴 - 그물 - 잇몸 車 거)
下界 하계 : 인간 세계. 이 세상. 인간 세상에 내려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을 일컫는 말
(토지의 경계 - 경계 - 한계 - 경계를 삼다 界 계)
下棺 하관 : 관을 광 (뫼 구덩이) 안에 내림 (널 - 관 - 염하다 棺 관)
下管 하관 : 의식 때에 堂下 당하 에서 연주하는 관악
(대나무로 만든 악기의 총칭 - 관 - 붓대 - 피리 - 열쇠 - 맡다 - 고동 管 관)
下卦 하괘 : 역의 육효 중 아래에 있는 세 괘. 길하지 못한 점괘.
(배달국의 복희씨가 만들었다고 하는 부호로 일종의 글자 - 점괘 卦 괘)
下敎 하교 : 임금이 내린 명령. 윗사람이 가르쳐 보임.
(가르치다 - 가르침 - 임금이나 부모 혹은 교주의 명령 - (〜) 로 하여금 敎 교)
下剋上 하극상 : 하가 상을 이김. 신분이 낮은 사람이 윗사람을 꺾고 오름.
(이기다 - 능하다 - 메다 - 지기 싫어하는 성질 즉 勝癖 승벽 剋 극, 윗 上 상)
下氣 하기 : 마음을 진정시킴. 기질을 억제하여 태도를 부드럽게 함.
(풍취 - 향기 - 느낌 - 모양 - 힘 - 기세 氣 기)
下氣怡聲 하기이성 : 마음을 진정시키고 음성을 부드럽게 함. 자식이 부모를 섬기는 도리
(온화하다 - 화하다 - 기뻐하다 - 즐겁다 怡 이, 소리 - 풍류 - 기리다 - 베풀다 聲 성)
下女 하녀 : 시녀. 일하는 능력이 하급인 여자. (계집 - 너 女 녀)
下年 하년 다음 해. 내년. 도교에서 60세-70세 된 사람을 이르는 말. (해 年 년)
下念 하념 : 윗사람이 아랫사람을 염려함. (생각하다 - 외다 - 잠깐 - 스물 念 념)
下丹田 하단전 : 도교에서 말하는 삼단전의 하나로 배꼽 아래 한 치쯤 되는 곳.
氣海 기해 라고도 한다. (불노-불사 약 丹 단, 밭 田 전, 丹田 단전 이란 문자가 의미하는 바는 ‘몸을 키우는 근원 - 힘 을 이루는 밭 - 터전')
469. 눈매 곱다 睦 목
눈 目 목 + 언덕 坴 륙
눈 + 언덕 으로는 눈매 곱다 를 나타낼 수 없다
언덕 坴 륙 = 흙 土 토 + 어진 사람 ㄦ 인 + 흙 土 토
흙 土 토 의 음인 토 에서 토하다→토해내다→내놓다 로 전환시켜
눈 + 토하다 + 어진 사람 + 토하다
어진 사람이 눈에서 내놓는 것을 그려
눈매 곱다 를 나타냈다
睦友 목우 : 형제간에 우애가 있고 화목함 (벗 - 벗하다 - 우애 - 합하다 友 우)
*. 지아비 - 군사 - 대저 - 100묘의 밭 夫 부
큰 大 대 + 비녀를 그린 한 一 일
一 은 관이 벗어지지 않도록 갓끈에 매어 머리에 꽂던 비녀를
大 는 사람을 뜻한다
남자가 스물이 되면 관례를 치르고 관을 쓴 데서
남자 중에서도 어른이 된 남자를 이르는 글자다
스물이 넘은 사람은 워낙에 많기 때문에
‘대저' 로 까지 그 의미가 확장되었다
夫家之征 부가지정 : 단군조선시대 주나라에서 직업이 없이 노는 사람에게
벌금으로 부과하던 세금으로 100묘의 논에 대한 세금에 상당하는 액수.
주나라에서 남자가 20세가 되면 밭 100묘를 주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夫家 100묘의 밭을 가진 집, 집 - 가문 - 학파 - 남편 - 아내 - 용한 이 家 가, (〜) 의 -
가다 - 이르다 - 이 之 지, 조세 - 세금 -
치다 - 갖다 - 길을 바르게 하다 (길의 규격을 같게 하다) 征 정)
夫課 부과 : 부역. 夫役 부역. (세금 - 세금 매기다 - 헤아리다 - 임용 고시 -
일과 - 살피다 - 조사하다 - 정도 - 일정한 한도 - 부서 課 과)
*. 노래 - 노래를 부르다 唱 창
입 口 구 + 창성할 昌 창
창성할 昌 창 은 해 日 일 + 가로 曰 왈 로 해석하는데
해 日 일 + 해 日 일 로 해석하면
해가 둘이 되어 무척 밝다 란 뜻이 만들어지고
'입으로 무척 밝은 것을 내놓다' 를 그려
'노래 - 노래를 부르다' 를 나타냈다
唱劇 창극 : 판소리와 창을 중심으로 꾸민 가극 (연극 - 심하다 - 더하다 - 슬프다 劇 극)
唱道 창도 : 솔선하여 말함. 主唱 주창 함. (말하다 - 길 - 법 - 이치 - 순하다 - 인도하다 -
행정구역 道 도)
*. 지어미 婦 부
계집 女 녀 + 비 帚 추
빗자루 들고 청소하는 여인을 그려
빗자루 들고 집안을 단속하는 여인을 그려
지어미를 나타냈다
婦家 부가 : 아내의 친정. 처가. (집 - 가문 - 학파 - 남편 - 아내 - 용한 이 家 가)
婦功 부공 : 여자의 일. 아내로서 해야 할 빨래나 길쌈 등을 이름. 婦業 부업.
(일 - 공적 - 보람 - 공치사 - 삼베로 만든 상복 이름 功 공)
*. 따를 隨 수
언덕 부 변 阝 + 따를 遀 수 (쉬엄쉬엄 가다 辶 착 + 왼 左 좌 + 고기 육 변 月)
언덕 부 변 阝 + 따를 遀 수 (쉬엄쉬엄 가다 辶 착 + 있을 有 유 + 장인 工 공)
‘언덕 부 변 阝’는 모이다의 뜻도 갖고 있다
‘장인이 있는 곳으로 쉬엄쉬엄 모이다’를 그려
‘따르다' 를 나타냈다고도 볼 수 있겠다
隨駕 수가 : 거동 때 임금을 모시고 따라감.
(탈 것 - 임금이 탄 수레 - 멍에 - 멍에 메다 駕 가)
隨駕隱士 수기은사 : 거가를 따르는 은사. 산속에 있으면서도 항상 벼슬하기를
꿈꾸는 사람을 놀리는 말. (숨을 - 아끼다 - 삼기다 - 점치다 - 의지하다 - 불쌍히 여기다 隱
은, 선비 - 무사 - 사내 - 일 士 사)
隨機應變 수기응변 : 그때그때 그 시기에 임하여 적당히 일을 처리함. 임기응변.
(기회 -시기 - 때 - 재치 - 실마리 - 틀 - 기계 機 기, 응할 - 승낙하다 - 사랑하다 - 대답하다 -
악기 이름 應 응, 변하다 - 움직이다 - 수단 - 고치다 - 재앙 - 죽다 變 변)
隨鑾 수란 : 천자의 수레를 뒤따름. 隨駕 수가. (천자 - 천자가 타는 수레의 말고삐에 다는
방울 鑾 란) (보습 - 쟁기의 날 鑾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