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字文 천자문 ⊕ 66
天字文 천자문 ⊕ 66
策功茂實 勒碑刻銘 책공무실 늑비각명
좋은 책략으로 공이 많고 열매 - 결과 가 있으니
비석에 새기고 명문에도 새겨진다
*. 채찍 - 꾀 (책략) - 대쪽 策 책
금문
=
(대 竹 죽) +
(가시랭이 朿 치)
소전
(
⟶
)
대 竹 죽 + 가시랭이 朿 치
가시랭이
풀이나 나무의 가시 부스러기 ⟶ 조각 으로까지 확장되어
‘대 + 조각’을 그려
‘대쪽' 을 나타냈다
‘대쪽' 에서 글이 적힌 '문서' 를 의미해
'채찍' 에서 '말이 잘 달리도록 하는 방법' 을 의미해
'책략' 으로까지
그 의미가 확장되었다
'대나무처럼 길다란 가시달린 것' 을 그려
'채찍' 을 나타냈다
策括 책괄 : 經史 경사 를 모아서 종류별로 구분하고, 時務 시무 를 편집함.
(묶다 - 묶음 - 담다 - 싸다 - 이르다 - 모이다 - 궁구하다 - 오늬 括 괄)
策動 책동 : 꾀를 부려 남몰래 행동함. 남을 움직이게 부추김.
(움직이다 - 행동 - 흔들다 動 동)
*. 공 (공로) 功 공
장인 工 공 + 힘 力 력
工 은 '목수의 자' 를 본뜬 글자라고도 하나
一 하늘과 一 땅을 ㅣ 잇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즉 하늘의 도와 땅의 도를 조화시켜
'자연의 섭리에 따르는 것' 으로 볼 수 있다
해서 ‘힘써 자연의 섭리에 따르다' 를 그려
‘공 - 공로 - 업적' 을 나타냈다
功幹 공간 : 뛰어난 솜씨. 伎倆 기량. (재능 - 줄기 - 몸 - 일 맡다 幹 간)
功苦 공고 : 노고. 그릇의 단단한 것과 무른 것. 잘된 것과 잘못된 것.
(부지런하다 - 쓰다 - 씀바귀 - 괴롭다 - 근심하다 - 가난하다 苦 고)
功過 공과 : 공로와 과오. (허물 - 그릇되다 - 지나치다 - 지나다 - 넘다 過 과)
功課 공과 : 일이나 사업의 성과. 학문이나 교육의 과정.
(공로 - 공부 - 과목 - 시험하다 課 과)
功狗 공구 : 사냥에 공이 있는 개. 남의 지시를 받아서 일하여 공을 세운
사람의 비유. (개 - 작은 개 - 범 새끼 - 곰 새끼 狗 구)
*.무성하다 - 풀 우거지다 茂 무
풀 초 머리 艹 + 무성하다 - 다섯째 천간 戊 무
艹 는 내놓다 - 나오다
'무성하게 내놓다' 를 그려
'무성하다' 를 나타냈다
茂德 무덕 : 성대한 덕행. 盛德 성덕.
(남을 위하는 마음가짐 - 덕 - 크다 - 은혜 - 가르침 - 복 德 덕)
茂林 무림 : 나무가 무성한 숲. (숲 - 들 - 야외 - 수풀 - 많다 林 림)
*. 행위 - 실상 - 사실 - 열매 實 실
집 宀 면 + 꿸 貫 관
집 宀 면 + 돈으로 쓰던 조개를 꿰뚫을 毌 관 + 조개 貝 패
집에 돈꾸러미가 (꽉 차) 있다
를 그려 쓸모있는 것으로 꽉 찬 것을 그려냈고
이로써 열매 - 실상 - 사실 - 행위 를 나타냈다
實感 실감 : 직접 체험하는 듯한 느낌. (느끼다 - 흔들다 - 움직이다 感 감)
實鑒 실감 : 실제의 본보기. (본보기 - 거울삼다 - 교훈 - 거울 - 보다 鑒 감)
實景 실경 : 실제 풍경. (볕 - 양지 - 풍경 - 밝다 - 그림자 景 경)
實果 실과 : 먹을 수 있는 열매. 果實 과실.
(실과 - 나무 열매 - 과단성이 있다 - 과연 - 마침내 - 날래다 果 과)
實敎 실교 : 실제의 일에 도움이 되는 가르침. 진실한 교리의 이치를 탐구하는
교법. (가르침 - 가르치다 - 敎令 교령 - 무엇으로 하여금 敎 교)
實權 실권 : 실제로 행사할 수 있는 권한.
(권한 - 권세 - 저울 - 저울질하다 - 무궁화 - 시초 - 광대뼈 權 권)
實記 실기 : 실제로 있었던 사실의 기록.
(기록하다 - 적다 - 뜻 - 기억하다 - 글 記 기)
實年 실년 : 실제의 나이. (해 - 나이 - 시대 - 풍년들다 - 나아가다 - 세월 年 년)
實談 실담 : 실제로 있었던 이야기. 거짓이 아닌 참말.
(이야기 - 말씀 - 논란하다 - 바둑두다 - 농담하다 談 담)
實例 실례 : 실제 있는 예. (전례 - 본보기 - 법식 - 인증 - 대개 例 례)
實錄 실록 : 사실을 있는 그대로 적은 역사. 재위하는 동안의 임금의 事蹟 사적 을
적은 기록. 개인이 선조의 사적을 적은 기록. 朝鮮王朝實錄 조선왕조실록.
(기록하다 - 문서 - 목록 - 취하다 - 맡다 - 변변치 못하다 錄 록)
*. 새기다 - 굴레 勒 륵
가죽 革 혁 + 힘 カ 력
'革' 은
짐승의 털을 모두 뽑고나면 가죽이 드러나므로
짐승의 털을 뽑는 그림을 그린 자로 '가죽' 을 나타낸 것이다
해서 勒 은
'힘을 써서 (돌의 일부를) 뽑아내다 - 쪼아내다' 를 그려
'새기다' 를
'힘을 가하는 가죽' 을 그려
'굴레' 를 나타냈다고 억측해 볼 수 있겠다
勒掘 늑굴 : 남의 무덤을 강제로 파게 함.
(파다 - 암굴 - 구멍 - 우뚝 솟다 - 다하다 掘 굴)
勒銘 늑명 : 문자를 금석에 새김. 또는 그 새긴 문자. 공훈을 세움.
(새기다 - 금석에 새긴 글 즉 명 銘 명)
勒名考誠 늑명고성 : 이름을 새겨 성실성을 조사함. 器物 기물 을 제작할 때
장인의 이름을 새기게 하여, 그 사람의 성실 유무를 고사하던 일.
(이름 - 이름짓다 - 공적 - 사람 세는 단위 - 글 - 명령하다 - 말뿐 名 명, 조사하다 -
살펴보다 - 상고하다 - 오래살다 - 죽은 아비 - 이루다 - 치다 - 마치다 考 고, 정성 -
참 - 진실 - 살피다 - 믿다 - 공경하다 誠 성)
*. 비석 - 돌기둥 - 네모난 돌기둥 碑 비
돌 石 석 + 낮을 卑 비
'낮은 돌 즉 납작하게 깎은 돌' 을 그려
'비석' 을 나타냈다
碑刻 비각 : 비석에 새긴 글.
(새기다 - 깎다 - 해하다 - 각박하다 - 몹시 - 시각 刻 각)
碑閣 비각 : 비석을 보호하기 위하여 지은 집. (다락집 - 문설주 - 누각 - 복도 -
사다리 - 찬장 - 대궐 - 개구리 소리 - 꼿꼿하다 閣 각)
7. 새길 - 모질다 刻 각
돼지 亥 해 + 칼 〢 도 방
돼지 + 칼 로는 새긴단 뜻을 그려낼 수 없다
돼지의 우리 말 '돝'을 '돋우다'로 전환시켜
'칼로 돋우다'를 그려내어
'새기다'를 나타냈다
刻桷 각각 : 새겨 꾸민 서까래. 서까래에 옥 등을 박음. 임금의 묘당 장식에 씀.
(네모진 서까래 - 가로 뻗은 가지 - 가지 - 나뭇가지 桷 각)
刻苦 각고 : 고생을 이겨 내면서 무척 애씀. (부지런하다 - 괴롭다 - 모질다 -
가난하다 - 근심하다 - 쓰다 - 씀바귀 苦 고)
刻鵠類鶩 각곡유목 : 백조를 새기다가 실패해도 집오리 정도는 됨.
훌륭한 사람을 본받아 배우면 그 사람만큼은 못할지라도 그와 비슷한 사람이 됨.
(고니 (백조) - 따오기 鵠 곡, 비슷하다 - 같다 - 나누다 - 무리 - 좋다 - 대개 類 유,
집오리 - 달리다 鶩 목)
刻骨 각골 : 뼈에 새김. 은혜나 원한 따위가 마음속 깊이 새겨짐.
깊이 스스로 경계함. (뼈 - 혈통 - 요긴하다 - 꼿꼿하다 骨 골)
刻骨難忘 각골난망 : 남의 은헤에 대한 고마운 마음이 깊이 새겨져 잊히지 않음.
(어렵다 - 근심하다 - 꾸짖다 - 힐난하다 - 막다 難 난, 잊다 - 건망증 忘 망)
刻急 각급 : 혹독함. 잔인함. (엄하다 - 급하다 - 서두르다 - 재촉하다 急 급)
刻期 각기 : 기한을 작정함. 刻限 각한. (기한 - 기약하다 - 기다리다 - 한정하다 -
정하다 - 돌 - 백살 - 때 - 말을 더듬다 期 기)
463. 새길 銘 명
쇠 金 금 + 이름 名 명
'쇠 + 이름' 으론 새기다 를 나타낼 수 없다
쇠→새→새다→새기다 로 전환시켜
이름 새기다 를 그려
'새기다' 를 나타냈다
'이름을 쇠처럼 단단하게 - 오래가게 하다' 를 그려
'이름을 새기다' 를 나타냈다고도 볼 수 있겠다
또한 '쇄에 있는 - 남겨진 - 새겨진 이름' 을
'쇄에 있는 (새겨진) 이름' 를 그려
'새기다' 를 나타냈다고도 볼 수 있겠다
銘刻 명각 : 쇠나 돌에 글자를 새김. 刻銘 각명. 마음에 새겨 잊지 않음.
(새기다 - 깎다 - 해하다 - 모질다 - 각박하다 - 몹시 - 시각 刻 각)
銘戒 명계 : 명심하여 경계함. 金石 금석 에 새긴 훈계의 말
(경계 - 경계하다 - 타이르다 - 삼가다 - 방비하다 - 조심하다 - 지키다 戒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