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字文 천자문 ⊕ 74
何遵約法 韓弊煩刑 하준약법 한폐번형
漢 한 나라의 개국공신 蕭何 소하는 약법 3장을 잘 운용했으며
한비자는 열받게 복잡한 법으로 (진나라를) 망가뜨렸다
*. 어찌 何 하
갑골문
=
(잡다 丮 극) +
(무기인 ‘창’ 을 그린 그림)
(
,
)
금문
(
,
,
)
소전
갑골문과 금문에 있던 ‘창' 그림은 사라지고
‘사람 인 변 亻 + 옳을 可 가’ 로 바뀌었다
사람 인 변 亻 + 입 口 구 + 뒤에 서 있는 사람을 그린 丁
‘(앞을 보고) 뒤에 있는 사람에게 말한다'
를 그려
‘어찌-무엇' 을 나타냈다
혹은 앞을 보고 서 있는 사람이 亻
뒤에서 일어나는 상황이 옳다고 丁 말하다 口
를 그려
‘어찌-무엇' 을 나타냈다
何渠 하거 : 왜. 어찌하여. (어찌 - 갑자기 - 평면에 새긴 줄무늬 - 크다 - 갑옷 -
도랑 - 해자 - 방패 - 우두머리 渠 거)
何故 하고 : 무슨 까닭.
(연고 - 까닭 - 일 - 주검 - 상사 - 허물 - 옛날 - 본디 - 고로 故 고)
何苦 하고 : 왜 일부러. 애써서 운운할 필요는 없음. (애쓰다 - 힘쓰다 - 매우 -
과도하게 - 부지런하다 - 쓰다 - 씀바귀 - 괴롭다 - 근심하다 - 가난하다 苦 고)
*. 행하다 - 좇다 遵 준
쉬엄쉬엄 갈 착 변 辶 + 공경하다 - 높을 尊 존
쉬엄쉬엄 갈 착 변 辶 (가다 - 자축거리다 彳 척 + 서다 - 그칠 止 지)
'공경하다 - 높을 尊 존' 은 '우두머리 酋 추 + 법 寸 촌' 으로
'우두머리 - 왕 의 법 혹은 관습' 으로 보면
'가다가 쉬고 또 가다가 쉬다 를 반복하는 것' 을 '계속하는 것' 으로 보면
‘계속 공경하다 - 계속 (공경하기에) 따라한다’를 그려 ‘좇다 - 행하다’를 나타냈다
遵據 준거 : 依據 의거 하여 좇음. (의지하여 웅거하다 - 의거하다 - 의거함 -
증거로 삼다 - 믿고 의지하다 - 덮쳐 누르다 - 據 거)
(손 수 변 扌 + 원숭이 豦 거
원숭이는 손과 발 그리고 꼬리가 모두 손의 기능을 한다
즉 모든 일을 손에 의해서/의거해서 한다
해서 원숭이의 손을 그려 ‘의거한다' 를 나타냈다)
遵道 준도 : 바른 길을 좇음.
(바른 길 - 길 - 도리 - 이치 - 기능 - 작용 - 인도하다 - 말하다 道 도)
*. 묶다 - 축약하다 - 약속하다 約 약
실 사 변 糹 + 잔 - 잔질하다 勺 작
실 사 변 糹 + 쌀 포 몸 勹 + 작음 - 핵심 을 나타내는 점 丶 주
糹묶다
勹 둘러싸다
丶 핵심을 포함하도록 작게 만든 것 곧 정수
'정수를 둘러싸서 묶다' 를 그려
'묶다 - 축약하다' 를 나타냈고
나중에 '묶다' 에서 '약속하다' 까지 그 의미가 확장되었다
고 볼 수 있겠다
約儉 약검 : 절약하여 낭비하지 않음.
(검소하다 - 넉넉치 못하다 - 흉년이 들다 儉 검)
(여러 사람 (人人) 이 하는 말들 (口口) 이 ‘모을 亼 집’ 하나가 된다는 것
‘여러 사람의 입들을 하나의 입처럼 한다 (조금씩 나눠 먹는다) ’ 를
즉 ‘한 입으로 먹을 만큼을 여러 입이 먹는다’를 그려
‘儉 흉년이 들어 넉넉치 못하고 검소하다’ 를 나타냈다)
約結 약결 : 서로 약속하여 결탁함. 속이 답답하여 풀리지 않음.
(‘길하게 묶다’ 를 그려 약속하다를 나타냈다 - 잊히지 아니하고 마음속에
뭉쳐 있음 - 막다 - 못하게 하다 - 다지다 - 단단하게 하다 - 번뇌 - 마음의 괴로움 -
맺다 - 매듭짓다 - 묶다 - 매다 - 꾸미다 - 짓다 結 결)
約計 약계 : 대강의 계획. 대개. 대저. (계략 - 꾀하다 - 세다 - 셈하다 計 계)
*. 법 - 모범 - 본보기 - 본받다 -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 法 법
물 수 변 氵 + 갈 去 거
법은 물 흐르듯 순리대로 집행되어야 한다는 뜻
으로 만들어진 글자
금문 - 소전 - 예서 - 초기 해서 까지는
물 수 변 氵 + 법을 의미하는 해태 廌 치 + 갈 去 거
'악인을 보면 뿔로 받아 버린다 해서 해태가 법을 의미한다' 고 한다
해서 '악을 처벌하고 법이 물 흐르듯 순리대로 집행되어야 한다'
는 뜻으로 만들어졌으나
법을 만들고 집행하는 자들이 자신들만은
법을 지키지 않고 힘없는 이들만 법을 지키게 하고 싶어서
'악인을 보면 뿔로 받아 버린다는 해태 廌 치' 는 떼어내버리고
'法' 으로 대신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힘없는 이들은 모난돌 되지 말고 물이 흐르듯 두리뭉실 살고
보지 말라는 권력자들의 범법행위엔 눈감고 살라는 말로 읽는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하는 기득권 세력들도 있겠지만
기록되어 있는 법에 빠져 사람을 놓치지 말라
법을 집행함에 순리란 '사람을 위한 것' 이다
즉 '사람을 위해 법을 보라는 말' 일 것이다
法駕 법가 : 임금이 거동할 때 쓰는 수레의 한 가지. 法從 법종 (임금의 수레를
따르며 수행하는 사람). (탈 것 - 임금이 탄 수레 - 멍에 - 멍에 메다 駕 가)
法家 법가 : 법률에 정통한 사람. 단군조선 시대 주나라의 혼란기에 일어난 한
학파의 이름. 법률을 숭상하고 형벌을 엄하게 하는 것이 나라를 다스리는
기본이라고 주장한 관자-상앙-한비자-신불해-신자 등이 이 학파에 속함.
(가문 - 용한 이 - 학파 - 집 - 남편 - 가속 家 가)
佛道 불도. 佛門 불문. 법을 지키는 世臣 세신.
法綱 법강 : 법률과 기율 (사람의 행위에 표준이 될 만한 질서. 法紀 법기.
(근본 - 벼리 - 대강 - 줄 - 매다 - 統括 통괄 하다 - 다스리다 綱 강)
法偈 법게 : 불가에서 敎法 교법 을 설명하는 귀글 (句글).
(불교의 글귀 - 스님의 글귀 - 쉬다 - 힘쓰다 - 헌걸차다 - 빠르다 偈 게)
(사람 인 변 亻 + 어찌 曷 갈 (‘혀를 그린 가로 曰 왈 + 쌀 勹 포 + 망하다 亾 망’)
‘사람이 망하지 않도록 혀를 둘러싸다’ 를 그려 ‘불교의 글귀 - 스님의 글귀 - 쉬다 -
힘쓰다 - 헌걸차다 - 빠르다 偈 게' 를 만들었던 것으로 억측해 볼 수 있겠다)
法戒 법계 : 본보기. 경계. 계율. (훈계하다 - 경계하다 - 고하다 - 방비하다 戒 계)
法界 법계 : 전 우주. 佛法 불법 의 본체. 변화하지 않는 萬有 만유 의 실체.
實相 실상. 불법의 범위. 불교 신자의 사회. 佛門 불문.
(땅의 경계 - 한계 - 경계를 삼다 - 이간질하다 界 계)
法階 법계 : 불도를 닦는 사람의 수행 계급.
(섬돌 - 층계 - 층 - 벼슬 차례 - 계단 階 계)
法古 법고 : 옛날을 본받음. 옛것을 따름. (예스럽다 - 예스러운 것 - 오래다 -
오래되다 - 옛날 - 옛 일 - 조상 - 先人 선인 - 先王 선왕 - 묵다 古 고)
法鼓 법고 : 사찰에서 예불 때나 의식을 거행할 때 치는 큰 북. 부처 앞에서 치는,
쇠가죽으로 만든 작은 북. 부처의 설법. (북 - 계량용기 휘 鼓 고)
法科 법과 : 규율. 법률. 법을 연구하는 학과. 계율.
(과거 - 법 - 조목 - 품등 - 죄 - 웅덩이 - 배우가 연극에서 하는 동작 科 과)
*. 나라 이름 韓 한
상고 시대의 역사인
환국-배달국 그리고 단군 조선은 모두 연방 국가 였으며
단군 조선은 마한-진한-변한의 세 한국으로 이루어져 있었다고 한다
우리 조상님들의 국가가 연방 국가였음을 보여주는 자이며
그 역사가 문자에 그대로 살아 숨쉬고 있다
금문 - 소전 - 예서 의 모양을 보면
해돋을 倝 간 + 다를 韋 위
해서부터는
'해돋을 倝 간' 의 줄임 + 다를 韋 위
'다룬 가죽 韋 위' 는
어그러질 舛 천 + 에울 囗 위
‘어그러질 舛 천’ 은
오른쪽으로 한 걸음 움직이는 夕 + 왼쪽으로 한 걸음 움직이다 㐄 과 + 에울 口 위
해서
'어그러질 舛 천' 은 오른쪽과 왼쪽으로 움직이다
즉 갈라지다의 뜻이고
'에울 囗 위' 는 둘러싸다의 뜻이니
(舛) 갈라져 떨어지는 것을
(囗) 둘러싸 하나로
상고시대엔 여러 민족을 하나로 모으면 해돋는 나라
단군 조선 시대엔 삼한을 하나로 모으면 해돋는 나라
현재는 남북을 하나로 통일하고 고구려의 고토를 회복하면 해돋는 나라
임을 뜻하는 자로 만들어졌었다
여기선 전국시대 법가사상을 주창한 韓非子 한비자 를 일컫는다
韓非子 한비자 는
韓非 한비 란 그의 이름과 같이
자신의 이상과 진시황제의 권력을 하나로 모으지 못했다
이름대로 사는 인생인가? 아니면
지나의 역사서가 사실과 다른 것인가?
韓盧逐塊 한로축괴 : 한로 (단군조산 시대 주나라 혼란기 한나라의 명견의 이름) 가
흙덩이를 쫓음. 정력을 쓸데없는 일에 씀. (사냥개 - 흰 꿩 - 밥그릇 - 화로 - 창자루 -
목로 - 술청 - 검다 - 검은 빛 - 검은 물 - 눈동자 - 가마우지 - 웃는 소리 -
둥글다 盧 로, 쫓아가다 - 물리쳐가다 - (달리는 모양) 逐 축 (적),
흙덩이 - 뭉치 - 홀로 塊 괴)
*. 망가지다 - 망가뜨리다 - 폐단 - 자신의 사물에 붙이는 겸칭 弊 폐
옷 해질 敝 폐 + 손 맞잡을 卄 공
'손 맞잡을 卄 공' 으로 알려져온 부분의 소전의 모습은
두 손을 그린 '손 맞잡을 卄 공' 과는 전혀 다른
'개 犬 견' 이다
소전 - 예서 - 해서 의 모양대로 '폐단 弊 폐' 를 풀면
해진 옷을 개가 물어뜯어 망가진 것을 그린 것으로
지금에 보이는 모양대로 풀면
사람이 손으로 옷을 찢어 망가뜨린 것을 그린 것으로
오래되고 못쓰게 된 것을 나타낸 것이다
弊家 폐가 : 자기 집의 겸칭. (가문 - 용한 이 - 학파 - 집 - 남편 - 가속 家 가)
弊鎧 폐개 : 헤어진 갑옷. (갑옷 - 갑옷을 입다 - 무장을 하다 鎧 개)
(‘어찌 - (즐기다) 豈 기 (개)’ 는 장식한 북을 그린 그림으로 ‘쇠 金 금' 과 결합해
‘쇠로 장식한 것’ 을 그려 ‘갑옷 - 갑옷을 입다 - 무장을 하다 鎧 개' 를 나타냈다)
*. 번민하다-어지럽다-시끄럽다 煩 번
불 火 화 + 머리 頁 혈
머리에 불이 난다를 그려 번민하다를 나타냈다
煩苛 번가 : 번거롭고 가혹함. (학대하다 - 혹독하다 - 까다롭다 - 잔풀 苛 가)
(내놓다를 뜻하는 초 두 머리 艹 를 정도를 나타내는 可 위에 써서
‘정도를 넘다’ 를 그려 ‘혹독하다’ 를 나타냈다)
煩簡 번간 : 번거롭고 간이함. 바쁨과 한가로움. (줄이다 - 단출하다 - 검소하다 -
간편하다 - 대쪽 - 편지 - 문서 - 가리다 - 검열하다 - 간하다 - 정성 簡 간)
煩劇 번극 : 몹시 번거롭고 바쁨. (바쁘다 - 연극 - 심하다 - 더하다 - 슬프다 劇 극)
煩襟 번금 : 마음속의 번민. 번민하는 마음속. (옷깃 - 가슴 - 마음 襟 금)
煩急 번급 : 몹시 번거롭고 급함. (급할 - 서두르다 - 재촉하다 - 켕기다 急 급)
*. 본받다 - 형틀 刑 형
평평할 幵 견 + 칼 도 방 刂
'평평할 幵 견' 은 형틀모양이라고도 한다
'칼 도 방 刂' 은 가르는 모양으로 떼어낸다는 의미를 가지며
목형이나 주형에 붙어 있는 것을 떼어낸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주형이나 목형 등 틀과 같이 만들어진 것을 떼어냄으로써
'본받는 것' 을 나타냈다
刑劫 형겁 : 형벌권을 남용함.
(으르다 - 위협하다 - 빼앗다 - 남용하다 - 겁탈하다 - 강도 - 바둑의 패 劫 겁)
刑科 형과 : 형벌의 조항.
(과거 - 법 - 조목 - 품등 - 죄 - 웅덩이 - 배우가 연극에서 하는 동작 科 과)
刑敎 형교 : 법률과 도덕. 형벌과 교육. (왕이나 제후의 명령 - 종교 - 교리 -
자식에게 효를 가르치다 - 가르치다 - 가르침 - 훈계 - 교훈 - 학교 -
종교 (지도자들의) 명령 - (〜) 으로 하여금 (〜) 하게 하다 敎 교)
刑具 형구 : 죄인의 처형이나 고문 등에 쓰이는 도구.
(그릇 - 제구 - 공물 - 제물 - 설비 - 준비 - 갖추다 - 완비하다 - 늘어놓다 具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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