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字文 천자문 ⊕ 117
釋紛利俗 竝皆佳妙 석분이속병개가묘
(위인들은) 어지러움을 풀어 사람사는 세상을 이롭게 했다
모두가 아름다우며 묘한 재주였다
*. 풀 - (기뻐할) 釋 석 - (역)
갑골문
=
(또 又 우,왼손을 그린) +
(다행 幸 행, 죄인의 손과 발에
채워진 수갑과 족쇄) + ‘
의 좌우로 대칭인 그림’ (又,오른손을 그린)
수갑과 족쇄를 양손으로 푸는 그림으로 이해될 수 있겠다
금문
(幸) 가
(睪) 으로 바뀌었고,
가
(釆) 로 바뀌었다
소전
가
(睪) 로 바뀌었다
가
로,
가
(睪) 로 바뀌었다
분별할 - 나누다 釆 변 + 엿볼 睪 역 (눈 목 의 변형 罒 + 기뻐하다 - 다행 幸 행)
'눈이 기뻐하도록 분별하다 - 나누다' 를 그려
'풀다' 를 나타냈다
(쌀 일다
석 - 역, ‘쌀 + (붙어 있는/묻어 있는 잡물질/이물질 을 떼어내) 기쁘게 하다 -
다행이다' 를 그려 ‘쌀 일다’ 를 나타냈다)
釋迦 석가 : 印度 인도 의 아리아 族 족 에 속하는 한 종족. 釋尊 석존 은 이 종족
출신임. 불교의 開祖 개조 인 釋迦牟尼 석가모니. 梵語 범어 ‘Sakya’ 의
音譯語 음역어. 能仁 능인 이라 번역한. (부처 이름 迦 가, 梵語 범어 ‘kya’ 를
나타내기 위하여 빌어 쓴 글자)
釋褐 석갈 : 褐衣 갈의 를 벗고 官服 관복 을 입음. (베옷 - 굵은 베 - 털베 - 갈옷
(칡으로 짠 베로 만든 옷 - 천한 옷) - 갈색 - 茶色 다색 - 천한 사람 褐 갈)
釋階而登天 석계이등천 : 사닥다리를 버리고 하늘에 오르려 함. 불가능한 일을 함.
(품계 - 등위 - 섬돌 - 층계 - 층 - 벼슬 차례 - 계단 階 계)
(말이을 - 너 - 자네 - 같다 - 〜 뿐 - 〜 에 - 어조사 而 이)
(사람을 뽑아 올리다 - 오르다 - 높다 - 일으키다 - 익다 - 많다 - 이루다 登 등)
(하늘 - 자연 - 진리 - 임금 - 운수 - 타고나다 天 천)
釋敎 석교 : 釋迦 석가 의 가르침. 佛敎 불교.
(자식에게 효를 가르치다 - 왕이나 제후의 명령 - 종교 - 교리 - 가르치다 - 가르침 -
훈계 - 교훈 - 학교 - 종교 (지도자들의) 명령 - (〜) 으로 하여금 (〜) 하게 하다 敎 교)
*. 많다 - 번잡하다 - 어지러움 - 정신이 흐리다 紛 분
실 糸 사 + 나눌 分 분
실 + 나누다
로 '실이 나뉘어지다 - 실을 나누다 - 실을 가르다 - 실이 갈라지다' 를 그려
'많다-번잡하다' 를 나타냈다
紛結 분결 : 마음이 산란하고 울적함. (‘길하게 묶다’ 를 그려 ‘약속하다’ 를
나타냈다 - 잊히지 아니하고 마음속에 뭉쳐 있다 - 번뇌 - 마음의 괴로움 - 묶다 -
매다 - 조세를 매길 때 쓰던 논밭의 단위 - 맺히다 - 맺다 - 매듭 結 결)
紛更 분경 : 교란하여 뒤바꿈.
(시각 - 고치다 - 대신하다 - 번갈아 하다 - 교대하다 - 지나다 - (다시) 更 경 - (갱))
紛梗 분경 : 어지러워지고 막힘.
(사납다 - 난폭하다 - 인형 - 흔들다 - 막다 - 막히다 - 곧다 - 대개 - 놀잇감 梗 경)
紛競 분경 : 뒤섞여 겨룸. 紛爭 분쟁.
(다투다 - 굳세다 - 성하다 - 쫓다 - 높다 - 갑자기 競 경)
紛汩 분골 : 흐트러짐. 어지러워짐.
(어지럽다 - 다스리다 - 물결 흐르다 - 골몰하다 - 빨리 가다 - 통하다 汩 골)
紛垢 분구 : 더러움. (더럽다 - 때 - 때묻다 - 나쁘다 - 수치 垢 구)
紛糾 분규 : 복잡하게 뒤얽혀 말썽이 많고 시끄러움.
(얽히다 - 감기다 - 꼬다 - 모으다 - 규명하다 糾 규)
414-1. 이로울 - 날카로울 - 예리하다 - 날래다 - 부드럽다 - 편하다 利 리
벼 禾 화 + 칼 〢 도 방
벼는 곡식을 총칭하며 재산의 의미로도 쓸 수 있다
〢는 칼-칼의 기능은 자르다, 가르다, 벌리다
해서 재산이 벌리다→재산이 벌어지다→재산이 늘어나다
로 전환시켜 이로움을 나타냈다
한국어를 모르곤 만들 수 있는 문자가 아니다
'벼를 베는 도구' 를 그린 자이므로
'날카롭다' 를 나타낼 수 있었다
利舸 이가 : 빠른 배. (큰 배 舸 가)
利榷 이각 : 이익을 혼자 차지함. (독점 이익을 보다 - (외나무다리) 榷 각 - 교)
利械 이계 : 예리한 기계. (병장기 - 틀 - 형틀 (차꼬 - 수갑 - 칼 등) 械 계)
利巧 이교 : 간교함. 잔꾀가 많음. (거짓을 꾸미다 - 교묘하다 - 공교하다 -
교묘하다 - 훌륭한 솜씨 - 재능 - 어여쁘다 巧 교)
利交 이교 : 이익을 위한 교제.
(사귀다 - 벗하다 - 서로 주고받다 - 바꾸다 - 만나는 곳 交 교)
利口 이구 : 말을 교묘하게 잘함. 말이 많으나 알맹이가 없음. 利舌 이설.
(사람 - 식구 - 입 - 말하다 - 어귀 - 구멍 口 구, 사람 입의 모양을 본뜬 글자)
利權 이권 : 이익을 얻게 되는 권리. (권력 - 권세 - 저울 - 저울질하다 - 꾀하다 -
고르게 하다 - 무궁화 - 시초 權 권)
(‘<내놓다> 는 의미로 쓰인나무 木 목 + <꽤 큰 새> 인 황새 雚 관’ 으로
‘남보다 뛰어난 사람이 내놓은 것' 을 그려 ‘권력' 을 나타냈다)
利根 이근 : 영리한本性 본성.
(뿌리 - 근본 - 밑동 - 뿌리박다 - 뿌리뽑다 - 수학의 근 - 간방에서 나왔다 根 근)
利金 이금 : 낯카로운 날붙이/쇠붙이. 벌어들인 돈. 利益 이익. 이자. 利息 이식.
(금속 - 황금 - 돈 - 쇠 - 병장기 - 귀하다 - 오행의 하나 金 금)
利器 이기 : 날카로운 날이 있는 연장/도구. 예리한 무기. 이용가치가 있는 훌륭한
기구. 편리한기계. 비상한 재능. 재주가 비상하여 쓸모가 있는 인물.
(기량 - 재주 - 도량 - 그릇 - 그릇으로 여기다 器 기)
*. 속되다 - 속인 俗 속
사람 인 변 亻 + 골 谷 곡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사는 골에 사는 사람' 을 그려
'속되다 - 속인 - 풍속' 을 나타냈다
俗家 속가 : 속인이 사는 집. 民家 민가. 불교나 도교를 믿지 않는 사람의 집. 승려가
되기 전에 태어난 집. (① 집 - 가문 - 용한 이 - 학파 - 천자-임금-태자-황족 - 한집안 -
일족 - 가속 - 남편 - 아내 - ② 마나님 - 시어머니 家 ① 가 ② 고)
俗客 속객 : 무식하고 멋을 모르는 사람. 俗人 속인. 오얏꽃의 딴 이름. 절간에 손으로 와 있는, 승려가 아닌 사람.
(나그네 - 사람 - 손님 - 단골손님 - 식객 - 지나다 - 붙이다 客 객)
俗見 속견 : 세속적인 생각. 俗人 속인 의 見識 견식. 의관을 갖추지 않고 만나 봄.
(①보다 - 만나보다 - 상고하다 - 당하다 - 보는 바 ②나타나다 - 드러내다 - 있다 -
뵙다 - 천거하다 見 ①견 ②현)
俗曲 속곡 : 세상에 유행되는 노래. 비속한 노래. 俗歌 속가. 俗謠 속요.
(자세하다 - 상세하다 - 노래 - 악곡 - 모퉁이 - 곡조 - 잠박 - 굽다 曲 곡)
俗忌 속기 : 세속에서 꺼리는 일. (꺼리다 -미워하다 - 시기하다 - 공경하다 忌 기)
俗氣 속기 : 세속의 기풍. 속된 기풍. (기운 - 기세 -
기질 - 공기 - 숨쉬다 - 마음 - 기후 - 절후 - 냄새를 맡다 氣 기)
俗念 속념 : 세속의 觀念 관념. 세속에 얽매인 속된 생각. 俗慮 속려.
(생각하다 - 생각 - 외다 - 잠깐 - 스물 念 념)
俗談 속담. 속된 이야기. 민간에 전해 내려오는 간략하면서도 교훈적인 말.
(이야기하다 - 이야기 - 논란하다 - 농담하다 - 바둑두다 談 담)
俗慮 속려 : 俗念 속념. (생각할-근심하다 慮 려)
俗例 속례 : 세속의 慣例 관례. (전례 - 본보기 - 법식 - 인증 - 대개 例 례)
俗論 속론 : 세속의 論議 논의. 통속적인 이론. 하찮은 의견.
(논의하다 - 말하다 - 사물의 이치를
헤아리다 - 생각하다 - 경륜하다 - 학설 - 견해 - 뜻 - 글 論 논/론)
俗了 속료 : 세속화함. 평범하게 됨. (마칠 - 끝나다 - 이해하다 - 마침내 了 료)
俗陋 속루 : 속되고 천함. 俗惡 속악. (좁다 - 추하다 - 고루하다 陋 루)
俗累 속루 : 세상살이에 얽매인 너저분한 일. 세속의 일.
(여러 累 루 (밭 田 전 + 실 糸 사), 田 은 밭을 그린 것이 아니라
'알/열매 를 그린 口 + 씨를 그린 十' 으로 씨를 품고 있는 '열매' 를 그린 것으로 '씨를
엮은 것' 을 그려 ‘여러 - 묶다 - 층 - 포개다 - 연하다 - 누를 끼치다 - 누’ 를 나타냈다 )
*. 함께 - 함께하다 - 떼지어 모이다 - 견주다 - 아우르다 竝 병
세우다-서다 立 립 + 세우다-서다 立 립
두 사람이 서 있는 모양을 그려 ‘함께' 를 나타냈고
두 사람이 함께 서 있으니 비교가 되어 ‘견주다' 를 나타냈고
두 사람이 서로 경쟁하다/견주다 보니 승패가 나서
‘아우르다' 까지 나타낼 수 있었다
竝肩 병견 : 어깨를 나란히 함. 서로 비슷함.
(어깨 - 견디다 - 세 살 먹은 짐승 - 곧다 - 임용하다 - 맡기다 肩 견)
竝驅 병구 : 나란히 달림. (달리다 - 몰다 - 쫓아 보내다 - 앞잡이 驅 구)
竝禽 병금 : 원앙새. (날짐승 - 새 - 사로잡다 禽 금)
*. 모두 皆 개
금문
=
(나란히 서 있는 두 사람을 그린 比)+
(가로되 曰 왈)
소전
예서
견줄 比 비 + 아뢸 白 백
'견줄 比 비' 는 사람들이 나란히 서 있는 모양을 그린 자로
나란히 서서 (찬성) 의 말을 하는 것을 그려
'모두' 를 나타냈다고 한다
皆勤 개근 : 일정한 기간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출석하거나 출근함.
(일 - 임무를 행하다 - 직책 - 부지런하다 - 부지런히 일하다 - 근심하다 - 걱정하다 -
은근하다 - 지치다 - 피로하다 - 돕다 - 바라다 - 행하다 勤 근)
*. 아름다울 佳 가
사람 인 변 亻 + 홀 - 서옥 圭 규
홀-서옥은 제후의 信印 신인을 말하는 것으로
홀 (圭) 을 들고 있는 사람이 눈에 확 뜨여 '아름답게' 보임을 뜻하여 된 자라고도 하는데
'흙 土 토' 는 (씨앗을) 받아들여 흙 위로 내놓는 역할을 한다
해서 '흙 土 토' 를 반복하면 내놓고 또 내놓는다는 말이 되는데
계속 내놓으니 달리 말하면
‘잘 내놓는 것’ 이 된다
이것을 조금 변형하면 '잘났다' 가 된다
해서
사람 인 변 亻 + '흙 土 토' + '흙 土 토'
는 잘 내놓는 또는 잘난 사람이 된다
결국 ‘잘난 사람’ 을 그려
‘아름답다’ 를 나타낸 것이 된다
佳佳 가가 : 썩 좋음. 훌륭함.
佳客 가객 : 좋은 손님. 반가운 손님. 佳賓 가빈. 瑞香 서향 의 딴 이름.
(나그네 - 사람 - 손님 - 단골손님 - 식객 - 지나다 - 붙이다 客 객)
佳境 가경 : 경치가 좋은 곳. 재미있는 판 (국) 이나 고비. 맛이 좋은 부분.
(토지의 경계 - 처지 - 경우 - 형편 境 경)
佳果 가과 : 맛이 좋은 과실. (결단성이 있다 - 실과 - 나무 열매 - 과단성이 있다 - 과연 - 마침내 - 날래다 果 과)
佳氣 가기 : 상서로운 기운. 瑞氣 서기.
(만물 생성의 근원 즉 元氣 원기 - 풍취 - 느낌 - 모양 -
기운 - 기세 - 기질 - 공기 - 숨쉬다 - 마음 - 기후 - 절후 - 냄새를 맡다 氣 기)
佳期 가기 : 좋은 시절. 佳節 가절. 미인과 만나는 때. 곧, 혼인날. 吉日 길일.
(기한 - 기약하다 - 기다리다 - 한정하다 - 정하다 - 돌 - 백살 - 때 - 말을 더듬다 期 기)
佳器 가기 : 좋은 그릇. 훌륭한 인물. (기량 - 재주 - 도량 - 그릇 - 그릇으로 여기다 器 기)
佳郎 가랑 : 재질이 있는 훌륭한 신랑. 얌전한 총각. 훌륭한 子弟 자제.
(사내 - 남편 - 벼슬 이름 - 행랑 郎 랑)
佳麗 가려 : 경치나 容貌 용모 따위가 아름다움. 美人 미인.
(수 - 곱다 - 아름답다 - 빛나다 - 베풀다 - 붙다 麗 려)
佳例 가례 : 좋은 慣例 괸례. 吉例 길례. (전례 - 본보기 - 법식 - 인증 - 대개 例 례)
*. 묘할 妙 묘
계집 女 녀 + 적을 - 어리다 - 젊다 少 소
'어린 -젊은 여인' 을 그려
'묘하다' 를 나타냈다
남자들 입장에선 '젊은 여인들의 반응을 예측할 길이 없다' 는 의미에서
만들어진 글자로 보인다
妙歌 묘가 : 절묘한 노래. 소리가 아름답고 썩 잘 부르는 노래.
(노래하다 - 읊조리다 - 장단 맞추다 歌 가)
妙覺 묘각 : 좋은 깨달음. 佛果 불과 의 無上正覺 무상정각 따위.
(곧다 - 똑바르다 - 높고 크다 - 깨닫다 - 깨우치다 - 깨달음 - (외부 자극을 뇌가) 알다 -
기억하다 - 도리를 깨달은 사람 - 달인 覺 각)
妙簡 묘간 : 잘 골라 뽑음. 정밀하게 뽑음. (선택하다 - 분별하다 -
간결하다 - 줄이다 - 검소하다 - 대범하다 - 크다 - 검열하다 簡 간)
妙感 묘감 : 이상한 感應 감응. 예측할 수 없는 신묘한 감응.
(감동하다 - 느낄 - 원한을 품다 感 감)
妙訣 묘결 : 뛰어난 방법. 영묘한 비결. (비결 - 결정하다 - 헤어지다 訣 결,
‘말씀 言 언 + 깍지 - 결정하다 夬 결' 로 ‘비결 - 결정하다 - 헤어지다’ 를 나타냈다,
깍지는 활을 쏠 때 시위를 잡아당기기 위하여 엄지손가락에 끼는 뿔로 만든 도구)
妙計 묘계 : 교묘한 계책. (계략 - 꾀하다 - 세다 - 셈하다 計 계)
妙契 묘계 : 기묘하게 符合 부합 함.
(합치하다 - 약속 - 언약 - 인연 - 맞추다 - 문서 - 계약서 - 맺다 契 계)
妙果 묘과 : 묘한 因緣 인연 에 의하여 생기는 훌륭한 결과. 곧, 菩提 보리⋅
涅槃 열반. (결단성이 있다 - 결과 - 나무 열매 - 과단성이 있다 - 과연 - 마침내 -
날래다 果 과)
'고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天字文 천자문 ⊕ 119 (2) | 2023.03.03 |
---|---|
天字文 천자문 ⊕ 118 (1) | 2023.03.02 |
天字文 천자문 ⊕ 116 (5) | 2023.02.28 |
天字文 천자문 ⊕ 115 (2) | 2023.02.27 |
天字文 천자문 ⊕ 114 (1) | 2023.0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