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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이야기

무고하다 - 속이다 誣 무 (誣告罪 무고죄)

*. 무당 巫 무

하늘 - 초자연적인 존재 를 나타내는  ̄ + 하늘과 땅을 이어주는 ⎹ + 땅을 나타내는 ▁ +

사람들 세상을 나타내는 人人

해서 巫 는

하늘 - 초자연 혹은 초인간적인 존재들과

사람들이 사는 땅위의 세상을 연결시켜주는 존재를 가리킨다.

 

*. 알릴-청할 告 고

소 牛 우 + 입 口 구

‘소 + 입’ 으론 ‘알릴-청할’ 을 나타낼 수 없다.

‘소 牛 우’ 에서 소는 고사지낼 때 희생으로 쓰였었다.

해서 고사지냄을 의미하는 것이고

‘입 口 구’ 는 ‘말하다’ 는 뜻으로

‘희생을 말한다’ 를 그려

‘제사지내는 것을 알린다’ 와

‘고사지내며 조상들께 원하는 것을 청원한다’ 를 나타냈다.

告 는 외양간이란 뜻도 있는데 이는

‘소 牛 우’ 의 소가 있는

‘입 口 구’ 를 울타리쳐진 공간으로

소가 있는 울타리쳐진 공간을 그려

외양간을 나타낸 것이다.

또 다른 해석으론

화살을 나타내는 𠂉 + 옛 古 고

로 '옛 古 고' 는

'열 十 십 + 입 口 구' 로 입을 열다로 해석하면

'입을 열어 말해 𠂉 화살처럼 멀리까지 빠르게 보낸다' 를 그려

알리다 - 고하다를 나타낸 것으로도 볼 수 있다.

 

그런데, '무고하다 - 속이다 誣 무' 는 '말씀 言 언' + 위의 巫 와는

그 쓰임이 전혀 다르다.

'무고하다 - 속이다 誣 무' 는 갑골문이나 금문의 흔적을 찾을 수 없고

유교가 출현한 뒤의 소전체만이 발견되고 있다.

이는 무당이 제사장으로 왕이나 족장을 겸하는 세상이 끝나고

'祭政分離 제정분리' 시대가 온 뒤

왕과 권신들이 구시대의 권력자였던 무당을 하대하고 천시하던 경향에서

'무당 巫 무' 란 글자에

'사리에 어긋나다 - 무근하다 - 터무니없다' 란 의미를 더한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겠다.

해서 誣 가 '말씀 言 언' + '사리에 어긋나다 - 무근하다 - 터무니없다 巫 무' 로

'사리에 어긋나다 - 무근하다 - 터무니없다 + 말하다' 를 그려

'속이는 - 무고하는 - 깔보는 말을 하다' 를 나타냈다.

 

*. 허물 罪 죄

가.

그물 罒 망 + 아닐 非 비

'그물 + 아니다 (그물 + 허물)' 로 '죄' 를 나타낼 순 없다.

그물 罒 망 은

그물 - 덮다 - 숨기다 의 뜻이 있는데

여기서 몰래 - 숨어서 의 뜻을 유추해 볼 수 있다.

아닐 非 비 는

1. 새의 양쪽 날개가 좌우에서 서로 등지고 있는 것을 그린 것이란 설과

2. 콩깍지에 콩이 하나도 들어 있지 않은 것을 그린

것 이란 두 가지 설이 있다.

이 중 #2의 설을   허물 罪 죄 의 조자를

이해하는데 써보면

아닐 非 비 를 ‘있어야 할 곳에 있어야 할 것이 없는 경우’

또한 역으로 ‘없어야 할 곳에 있는 경우’도 생각해 볼 수 있겠다.

또한 ‘없어야 할 곳에 있는 경우’ 에서

‘해서는 안될 일을 하는 경우’를 유추해서

해서는 안될 일을 몰래하는 것을 그려

죄 를 나타냈다.

나. ‘그물 罒 망’ 을 ‘눈罒목’ 으로 보고

옳지 않을 非 비 로 보면

‘옳지 않게 보이는 것’ 을 그려

‘허물’ 을 나타낼 수 있었다.

소전도 옥편도 틀렸단 얘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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