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字文 천자문 11
始制文字乃服衣裳
시제문자 내복의상
서기전 3897년 거발환 환웅천황 때
神誌 신지 의 벼슬에 있던 혁덕이 사슴의 발자국을 보고
글자를 처음 만들었다
鹿圖文 녹도문 이 바로 그것이다
이에 환웅천황께서 의상을 입게 했다
(환인천제께서 의관을 지어 등급을 구분하고
위의 (위엄이 있는 몸가짐이나 차림새) 를 엄숙케 하신 지가 궐천년이고
환국의 중심부가 있던 파미르 고원과
배달국이 시작했던 백두산과 흑룡강 사이의 지역은 기후가 달라
의상을 바꾸어 백성들이 입게했다)
문물에 대한 얘기다
*. 처음 始 시
계집 女 녀 + 기를 台 이
'여자가 (뱃속에서부터) 길렀다' 를 그려
'처음' 을 나타냈다
*. 억제하다-단속하다 制 제
아닐 未 미 + 칼 도 방 刂
으로 보기도 하나
화살을 나타내는 ↼ + 시장 市 시 + 칼 도 방 刂
으로 보면
시장엔 항상 도적들이 있게 마련이라
칼과 활을 든 병사들이 범죄를 단속하고 억제했다
는 뜻을 나타낼 수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단속하다 - 억제하다' 에서
刂 의 본래 의미인 ‘갈라내다' 를 범죄자들을 선한 사람들로부터 갈라내다
까지 의미가 확장되며 '마름질’ 하다로 의미가 다시 확장되었다
해서 '규범 - 법 을 만들다' 도 의미하게 되었다
물론 소전의 모양은
‘아닐 未 미 + 칼 도 방 刂’ 로 볼 수 있겠지만
첨단 문자를 쓰던 단군 조선에선
‘화살을 나타내는 ↼ + 시장 市 시 + 칼 도 방 刂’ 로 썼을 곳으로 추정된다
*. 글월 文 문
사람 몸에 그린 무늬 즉 문신이 사람 몸에 있는 것을 그린 문자라고 한다
문신을 해 사람의 몸을 꾸민 것을 나타낸 것으로
음도 무늬에서 문으로 변천되어 왔다
돼지 해 머리 亠 두 + 벨 乂 예
亠 는 덮어 가리다 를 나타낼 수 있고
乂 는 풀을 베는 가위 모양으로
文 은 풀밭을 (덮어 가린 것처럼) 모난 데 없이 가지런히 정리해 아름답게 꾸몄다
를 그린 것으로
가지런히 하는 것/아름답게 하는 것
을 그려
글월
을 나타냈다
고 억측해 볼 수도 있겠다
*. 글자 字 자
집 宀 면 + 아들 - 자식 子 자
집 안에 있는 자녀를 그린 그림으로
기르다 - 양육하다 란 뜻으로 시작해
아이를 베다 - 사랑하다 등 으로까지 의미가 확장되다가
자녀를 기르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글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한 이들이 ‘글자' 란 뜻을 추가시켰을 것 같다
文 과 字 의 구분
文 은 새겨진 모양으로
형상을 그린 상형문자와 일을 가리키는 지사문자
字 는 불려낸 것으로
뜻을 모은 회의문자와 뜻을 의미하는 부분과
음을 나타내는 부분으로 그려진 형성문자를 말한다
*. 이에 乃 내
( 乃 의 고자 ) ? + 삐침 丿 별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는 답답한 가슴의 모양을 본뜬 글자
혹은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여 애쓰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말이 술술 이어지지 않기에
‘이에, 곧' 등의 말을 중간에 넣게 된다는 뜻이라고 한다
乃 의 주문은 ‘활 弓 궁' 을 세 번 그린 것과 비슷하고
소전은 '활 弓 궁' 을 그린 것과 비슷하나
주문이나 소전 모두 조금 다르다
해서 활을 몸의 일부처럼 생각하던 우리 조상님들께선
‘이에, 곧’ 활을 수선했다 를 의미하는 데서
‘이에, 곧' 을 나타낸 것이 아닌가 억측해 볼 수 있겠다
*. 몸에 매달다 - 옷 服 복
현재까지의 해석을
배 舟 주 의 변형인 月 + 다스릴 복
으로 보는데
배 + 다스리다 로는 옷을 그려낼 수 없다
우리 조상들의 문자를 빌려다 쓴 하족들이
순임금을 쿠테타로 몰아낸 뒤
오랜 세월에 걸쳐 옮겨 쓰다 보니
고기 육 으로 써야 할 것을
배 주 로 쓴 것으로 보인다
물론 그 기간 동안 단군조선에선 이미
상형문자를 간편하게 한
지금은 ‘예서’라고 불리는
신형문자를 쓰고 있었을 것이다
고기 육 변 月 + 다스릴 복
고기 육 변 月 은 고기→사람의 살→몸 으로 전환하고
다스릴 복은 병부 卩 + 손 又 으로 이루어져
다스린다 (점유하다) 는 의미와
의무를 다한다는 의미를 동시에 갖고 있다
해서 '몸을 다스리는 것 (몸을 점유하는 것)' 을 그려
'옷’ 을 나타냈다
이후 ‘몸에 매달다' 까지 그 의미가 확장되었다
*. 옷 衣 의
소전의 모양은 众 (亠 + 从) 와 흡사해
'사람을 덮어가리는 모양' 을 그려
'옷' 을 나타냈다
*. 치마 裳 상
꾸미다 尙 상 + 옷 衣 의
尙 은
여덟 八 팔 + 향할 向 향
혹은
작을 小 소 + 서울에서 멀리 떨어진 곳 冋 경
冋 은 멀 冂 경 + 구멍을 나타내는 입 口 구
서울은 중심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서울에서 멀리 떨어진 곳은 중심에서 멀리 떨어진 곳
즉 冋 은 중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구멍이 있고
그 위쪽엔 작은 구멍이 있는 것
해서 裳 은
그 위쪽엔 작은 구멍이 있고
위쪽에서 먼 아래쪽엔 (작지 않은) 큰 구멍이 있는 옷
을 그려
치마
를 나타냈다
고 억측해 볼 수 있겠다
'고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天字文 천자문 13 (0) | 2022.06.19 |
---|---|
天字文 천자문 12 (0) | 2022.06.18 |
天字文 천자문 10 (0) | 2022.06.16 |
天字文 천자문 9 (0) | 2022.06.15 |
天字文 천자문 8 (0) | 2022.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