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字文 천자문 90
殆辱近恥 林皐幸卽 태욕근치임고행즉
위태로움과 욕됨이 가까이 오면 치욕을 당하게 된다
(치욕을 당하기 전에) 숲이 우거진 언덕 즉 초야로 나아가기를 바란다
89 구절부터의 관리로서의 마음가짐을 계속 말하고 있다
*. 위태로울 殆 태
죽을 사 변 歹 + 기를 台 이 (사사 厶 사 + 입 - 식구 口 구 = 내 입 - 내 식구)
'죽음을 기르다' 를 그려
‘위태롭다' 를 나타냈다
*. 욕되다 辱 욕
누에 - 별 辰 진 + 손쓰다 - 헤아리다 - 마디 寸 촌
누에치기가 까다롭고 힘들기 때문에
누에에게 손을 쓰다
즉 ‘누에를 키우다’
를 그려 ‘욕되다’ 를 나타냈다
*. 가까울 近 근
쉬엄쉬엄 갈 辶 착 + 도끼 斤 근
도끼의 날은 1척이 되지 않는 짧은 길이로
‘1척이 되지 않는 짧은 거리를 가다’ 를 그려
‘가까울’ 을 나타냈다
*. 부끄러울 恥 치
귀 耳 이 + 마음 心 심
‘듣는 마음’ 을 그려
‘남의 말 즉 충고나 꾸지람 등을 들어야함’
즉 '부끄러움' 을 나타냈다
부끄러운 마음을 가질 때 귀가 빨개지듯이
부끄러운 마음이 귀에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는 글자로도 볼 수 있겠다
*. 수풀 - 숲 林 림
나무 木 목 + 나무 木 목
나무 에 또 나무를 그려 즉 '나무가 많음' 을 그려
'수풀 - 숲' 을 나타냈다
*. 언덕 皐 고
皋 와 같은 자로
죽은 네 발 짐승의 흰 머리뼈와 사지를 본뜬 글자라고 한다
'범의 가죽 - 혼을 부르다' 란 뜻은 읽어낼 수 있지만
'언덕 - 늪 - 못 - 나아가다 - 늘어지다 - 고하다' 등의 뜻은
읽어낼 수가 없다
흰 白 백 + 큰 大 대 + 열 十 십
'흰 白 백' 은 희다 - 흰 수건을 둘러쓴 평민 - 고하다
'큰 大 대' 는 크다 - 높다 - 사람
'열 十 십' 많다 - 열리다 - (열지어 있다/가다)
글자의 맨 윗부분은 마치 눈이 쌓여 녹지 않아 하얗고
중간 부분은 높고
아래 부분은 많다 - 넓다 로 읽으면
'언덕' 으로 읽어낼 수 있고
'희게 크게 열렸다' 로 읽으면
'맑게 크게 열린 곳' 으로 '못' 을 나타낼 수 있고
'못' 에서 '맑다는 의미' 는 사라지고 '늪' 으로 읽힐 수도 있고
'많은 사람들이 높은 곳으로 고하다' 로 읽으면
'고하다' 로 읽어낼 수 있고
'흰 수건을 머리에 둘러쓴 평민들이 열지어 가다' 로 읽으면
'나아가다 - 늘어지다' 를 읽을 수 있겠다
고 억측해 볼 수 있겠다
*. 다행 幸 행
갑골문
형을 집행하는 형구
금문
=
(人) +
(辛)
소전
=
(夭) +
(屰)
소전의 모양을 보면
일찍 죽을 夭 요의 변형 + 오는 것을 막다-거스릴 屰 역
으로 '일찍 죽는 것을 막다' 를 그려
'다행' 을 나타냈다고 전해지지만
소전의 모양은
으로
사람을
받드는 모양으로 볼 수도 있다
을 꼭 屰 으로만 볼 필요는 없다
해서 幸 이 행복을 의미할 때는 '다른 사람을 받드는 것' 을 그려
'행복' 을 나타냈다고 볼 수 있겠다
여기선 '(죽지 않기를 - 남을 받드는 것을) 바라다' 를 나타냈다
*. 곧 卽 즉
왼편의 '흰 (고할) 白 백 + 비수 匕 비' 를
'음식이 담긴 그릇' 으로 '고소할 흡' 이라고도 하는데
'고하다 白 백 + 사람 모양을 그린 匕 + 병부 卩 절' 로 보면
변경 수비대장 혹은 지역 치안 책임자가 임금이 내린 병부를 보면
'곧/즉시' 군대를 일으켜야 함' 을 그려
'곧' 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군대를 일으킨다는 뜻에서
'나아가다-(군대를 일으키는 것은 위험한 일이므로) 불똥'
이란 뜻도 생겨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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