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字文 천자문 ⊕ 103
親戚故舊老少異糧 친척고구노소이량
친척이나 오랜 친구를 대접할 때는
나이에 따라 음식을 달리해야 한다
1015. 친할 - 同姓 동성 의 친척 親 친
설 立 립 + 나무 木 목 + 볼 見 견
설 立 립 의 금문은 ▽ 을 그린 것으로
우리 말을 하는 사람이라면
역삼각형이나 세로 세운 삼각형이라 표현할 수 있다
이 ‘세로 세운’ 에서 ‘새로 세우다’ 를 나타낸 것이다
나무 木 목 은 나오다
해서 ‘새로 나온 것 즉 새로운 것을 (함께) 보다’를 그려
‘친하다’를 나타냈다
많은 것을 함께 겪은 사람과 친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親舊 친구 : 오랫동안 많은 것을 함께 겪은 사람
오랫동안 많은 것을 함께 겪은 사람들 중엔 좋은 사람도 있고 나쁜 사람도 있기에
좋은 친구와 나쁜 친구란 말이 존재한다 (오랠 舊 구)
親征 임금이 몸소 나아가 정벌함
親政 임금이 친히 정사를 봄
親定 임금이 직접 정하다
에서 보듯이 親 은 임금의 뜻까지 갖고 있다
親 은 가깝다에서 친하다 → 부모 → 일가 - 겨레 → 임금으로까지
그 의미가 확장되었다
여기서 '同姓 동성 의 친척' 까지 그 의미가 확장되었다
인간이 태어나 부모 곁을 떠나기 전까지
가장 오랜 시간을 함께 보낸 사람은 부모일 것이다
해서 親 이 부모를 나타냈다
'親庭 친정' 의 의미 역시 아래와 같이 확장될 수 있다고 하겠다
일가의 책임을 진 이 즉 부모가 (집안의 대소사를 생각하며) 거니는 집
겨레의 책임을 진 이가 (겨레의 대소사를 생각하며) 거니는 집
겨레의 책임을 진 임금이 (나라의 대소사를 생각하며) 거니는 대궐
족외혼의 풍습에서 생겨난 造字 조자로 보인다
親客 친객 : 친근한 손. 친근한 食客 식객. 거미의 딴 이름.
(나그네 - 사람 - 손님 - 단골손님 - 식객 - 지나다 - 붙이다 客 객)
親耕 친경 : 몸소 갊. 임금이 농업을 장려하기 위하여 몸소 籍田 적전 을 갈던 의식.
(농사 이외의 일을 하여 생계를 꾸리다 - 밭갈다 - 호미질하다 - 소 두 마리가 끄는
쟁기 즉 겨리로 논밭을 가는 일 耕 경) (籍田 적전 : 권농책으로 국왕이 농경의
시범을 보이기 위해 儀禮用 의례용 으로 설정한 토지)
親敬 친경 : 친하며 공경함. 愛敬 애경. (공경하다 - 삼가다 敬 경)
親告 친고 : 임금이 몸소 神 신 에게 알림.
(가르치다 - 고하다 - 알리다 - 찾다 - 묻다 - 말미 告 고)
親功臣 친공신 : 스스로 공을 세워 祿勳 녹훈 된 공신.
(일 - 업적 - 보람 - 공치사하다 功 공) (신하 臣 신,
임금 앞에서 양 옆으로 머리를 숙이고 있는 모양을
임금의 자리에서 본 눈의 모양을 그린 글자)
親串 친관 : 친근함. 흉허물 없는 사이임.
(①익힐 - ②꿸 - ③꼬챙이 串 ①관 - ②천 - ③곶)
親敎 친교 : 부모의 교훈.
(자식에게 효를 가르치다 - 왕이나 제후의 명령 - 종교 - 교리 - 가르치다 -
가르침 - 훈계 - 교훈 - 학교 - 종교 (지도자들의) 명령 - (〜) 으로 하여금 (〜) 하게
하다 敎 교)
親舊 친구 : 친척과 오래 사귄 벗. 친하게 사귀는 벗.
(옛 - 옛날 - 오래다 - 늙은이 - 친구 舊 구)
親鞫 친국 : 임금이 중죄인을 직접 신문함. (국문하다 - 궁하다 - 물가 鞫 국)
親眷 친권 : 아주 가까운 眷屬 권속. 친척. 친밀하게 돌봄.
(은혜 - 친척 - 붙이 - 돌아보다 - 그리워하다 - 총애하다 眷 권)
*. 겨레 - 이성의 친척 戚 척
갑골문과 금문까지는 도끼 모양만을 그린 그림문자였으나
후에 戊 도끼 모양에 尗 이 추가되었다
현재까지 알려진 戚 의 갑골문과 금문은 戊 로
학자들의 분석이 맞는지는 알 길이 없다
어쨌든
창 - 무성하다 - 우거지다 戊 무 + 위 上 상 + 작을 小 소
'창' 을 '무기' 즉 '힘 - 영향력' 으로 보면
'영향력이 위 (아버지) 의 입장에서 작은' 을 그려
'異姓 이성 의 친척' 을 나타냈다고 억측해 볼 수 있겠다
戚黨 척당 : 外戚 외척 과 妻族 처족. (무리 黨 당,
‘높일 尚 상 + 검을 黑 흑’ 혹은 ‘집 堂 당의 생략형 + 검을 黑 흑’ 으로
‘속이 시커먼 자들이 모여 있는 곳’ 을 그려
黨 을 나타냈다고 억측해 볼 수 있겠다)
戚里 척리 : 고구려 시대 한나라에 임금의 외척이 모여 살던 長安 장안 의 동네
이름. 임금의 외척. 戚畹 척완.
( (거리 - 길이 의) 단위 - 마을 - 시골 - 살다 - 근심하다 里 리)
171-1. 옛날 - 일 - 허물 - 고로 - 본디 (素) - 일부러 - 주검 - 상사 (喪事) 故 고
옛 古 고 + 칠 攵 복
‘옛 古 고’ 는 ‘열 十 십 + 입 口 구’ 로 풀어
‘열 十 십’ 의 음인 십을 '십대' 혹은 ‘시 + 입’ 으로 다시 ‘씨 + 입’ 으로
‘입 口 구’ 는 마을로 풀어
'씨 뿌린 고을' 즉 '씨 고을 - 씨골 - 시골' 을
‘칠 攵 복’ 의 칠을 ‘---로 치다’ 즉 ‘여기다' 로 전환해
‘시골로 치다’
즉 '십대 이상 살아서 옛 것이 남아 있는 시골' 을 그려
'옛날’ 을 나타냈다
혹은 '옛날로 치다(여기다)' 를 그려 '옛날' 을 나타냈다
故家大族 고가대족 : 여러 대를 두고 顯達 현달 한 집안. 故家世族 고가세족.
(① 집 - 가문 - 용한 이 - 학파 - 천자-임금-태자-황족 - 한집안 - 일족 - 가속 - 남편 -
아내 - ② 마나님 - 시어머니 家 ① 가 ② 고, ①크다 - 지나다 - 길다 - 높이는 말
②극하다 - 심하다 大 ①대 ②다,겨레 - 일가 - 무리 - 동류 - 모이다 族 족)
故故 고고 : 새 따위의 울음소리. 종종. 가끔. 일부러. 고의로.
故丘 고구 : 故鄕 고향. (언덕 - 크다 - 높다 - 모으다 - 고을 - 스님 丘 구)
故舊 고구 : 사귄 지 오래 된 친구. (옛 - 옛날 - 오래다 - 늙은이 - 친구 舊 구)
故國 고국 : 오래된 나라. 역사가 긴 나라. 조상 때부터 살던 나라. 祖國 조국.
고향. 멸망하여 없어진 나라. 옛 왕조. (나라 - 나라를 세우다 - 고향 - 땅 - 일정한
국가의 영토 - 세상 - 세계 國 국)
故君 고군 : 죽은 임금. 故主 고주.
(귀신의 높임말 - 관리 - 임금 - 스승 - 임 - 부모 - 조상 - 남편 - 아내 - 귀신 君 군)
故道 고도 : 옛길. 舊道 구도. 故路 고로. 先王 선왕 의 법전.
(바른 길 - 길 - 도리 - 이치 - 기능 - 작용 - 인도하다 - 말하다 道 도)
故老 고로 : 나이가 많고 사리에 밝은 사람. 연륜이 높고 덕망이 있는 사람.
舊臣 구신. (늙다 - 늙은이 - 어른 老 로)
262. 오랠 - 옛날 舊 구
나오다를 의미하는 풀 サ 초 + 새 隹 추 + 자궁-절구 臼 구
풀-나오다 + 새 + 자궁-절구 론 늙은이-옛날 을 나타낼 수 없다
‘새 隹 추’ 의 새를 ‘새다’ 의 ‘새’ 로 전환해
‘자궁 (질) 에서 새어 (빠져) 나오다’ 를 그려
‘늙은이’ 를 나타냈고 여기서 ‘옛날’ 이 나오고 다시 ‘오래된’ 의 의미가 나왔다
故舊 고구 : 오래된 친구
舊家 구가 : 오래된 집. 옛날에 살던 집. 여러 대를 이어 살아오는 집.
(① 집 - 가문 - 용한 이 - 학파 - 천자-임금-태자-황족 - 한집안 - 일족 - 가속 - 남편 -
아내 - ② 마나님 - 시어머니 家 ① 가 ② 고)
舊故 구고 : 옛 친구. 舊友 구우.
(옛날 - 일 - 허물 - 고로 - 본디 (素) - 일부러 - 주검 - 상사 (喪事) 故 고)
舊慣 구관 : 옛 慣習 관습. (익숙하다 慣 관)
舊觀 구관 : 옛 모습. 옛 경관. 오래된 殿閣 전각.
(보다 - 자세히 보다 - 볼품 -
경관 - 경치 - 모양 - 황새 - 거울삼다 - 본받다 - 누각 - 망루 - 점쳐 보다 觀 관)
舊敎 구교 : 천주교. 카톨릭교. (자식에게 효를 가르치다 - 왕이나 제후의 명령 -
종교 - 교리 - 가르치다 - 가르침 - 훈계 - 교훈 - 학교 - 종교 (지도자들의) 명령 -
(〜) 으로 하여금 (〜) 하게 하다 敎 교)
舊國 구국 : 오래된 나라. 故鄕 고향. 故國 고국. 황폐해진 나라.
(나라 - 나라를 세우다 - 고향 - 땅 - 일정한 국가의 영토 - 세상 - 세계 國 국)
舊君 구군 : 전에 섬기던 임금.
(귀신의 높임말 - 관리 - 임금 - 스승 - 임 - 부모 - 조상 - 남편 - 아내 - 귀신 君 군)
舊記 구기 : 예전 기록. (기록하다 - 적다 - 뜻 - 기억하다 - 글 - 도장 - 인장 記 기)
*. 늙을 - 노련하다 - 늙은이로 높이다 - 신하 중 우두머리 - 부모 - 선인 老 로
갑골문
=
(머리 장식) +
(人) +
(지팡이)
=
(머리 장식) + 지팡이 짚은 사람
금문
=
+
소전
=
+
예서
지팡이를 짚고 서 있는 노인의 모습을 본뜬 글자
혹은
(머리) 털 毛 모 + 사람 人 인 + 사람 人 인 을 거꾸로 쓴 匕
늙어서 머리가 세고 허리가 굽어 모양이 변함을 그린 글자
라고도 한다
老健 노건 : 늙어서도 몸이 건강함. 문장 따위가 노련하고 힘참.
(굳세다 - 튼튼하다 - 탐하다 健 건)
老姑 노고 : 姑母 고모. 할머니. (여자 - 시어머니 - 부녀자의 통칭 姑 고)
老苦 노고 : 불교의 (생로병사) 四苦 사고 의 하나. 늙어서 겪는 괴로움.
(애쓰다 - 힘쓰다 - 매우 - 과도하게 -
부지런하다 - 쓰다 - 씀바귀 - 괴롭다 - 근심하다 - 가난하다 苦 고)
老公 노공 : 늙은이. 나이 지긋한 貴人 귀인. 去勢 거세 한 남자.
(공변되다 - 천자 - 임금 - 제후 -
주군 - 어른 - 재상 - 벼슬 - 벼슬아치 - 바르다 - 한가지 - 그대 公 공)
老軀 노구 : 늙은 몸. (몸 - 허우대 軀 구)
老君 노군 : 노인의 존칭. 老子 노자 의 존칭. 太上老君 태상노군.
(임금 - 부모 - 조상 - 아내 - 남편 - 스승 - 임 - 귀신 - 원칙을 지키는 사람 君 군)
老氣 노기 : 노련한 기운. (만물 생성의 근원 즉 元氣 원기 - 풍취 - 느낌 - 모양 -
기운 - 기세 - 기질 - 공기 - 숨쉬다 - 마음 - 기후 - 절후 - 냄새를 맡다 氣 기)
老驥伏櫪 노기복력 : 늙은 준마가 마구간에 엎드려 있음. 뛰어난 사람이 늙어서도
여전히 큰 뜻을 품고 있음. 능력있는 인물이 늙도록 뜻을 펴지 못함. (천리마 驥 기,
엎드리다 伏 복, 馬板 마판 - 누에발 - 떡갈나무 櫪 력)
老衲 노납 : 늙은 승려. 老僧 노승. 노승이 스스로를 일컫는 말.
(승려의 옷 - 승려 - 깁다 - 거문고 이름 衲 납)
老駑 노노 : 늙고 둔한 말. 사람이 늙어서 쓸모없게 됨. (노둔한 말 - 노둔하다 駑 노)
老當益壯 노당익장 : 늙어서는 더욱더 意氣 의기 를 굳건히 해야 함.
(대적하다 - 마땅 - 마땅하다 - 적합하다 - 순응하다 - 당하다 - 방비하다 當 당,
더하다, (넘치다) 益 익 (일), 훌륭하다 - 장하다 壯 장)
老大 노대 : 나이를 먹음. 노년이 됨. 대단함.
(①크다 - 지나다 - 길다 - 높이는 말 ②극하다 - 심하다 大 ①대 ②다)
老杜 노두 : 발해시대 당나라의 시인 杜甫 두보.
발해시대 당나라 후기의 시인 杜牧 두목 을 少杜 소두 라 일컫는 데 대한 별칭.
(막다 - 팥배나무 - 성 杜 두)
老來 노래 : 나이를 먹음. 늙바탕. 來 는 助字 조자. 晚來 만래.
(오다 - 돌아오다 - 부르다 - (自) 이래 - 보리 이름 - 5대 孫 손 來 래)
老鍊 노련 : 오랫동안 경험을 쌓아 익숙하고 능란함. 老練 노련.
(불린 쇠 - 불리다 鍊 련)
老老 노로 : 노인을 존경함.
*. 적을 少 소
작을 小 소 + 삐친 丿 별
작은 물체의 한 구석이 삐져나갔다
를 그려 적어지다 - 젊다 를 나타냈다
작을 小 소 의 옛모습-소전체를 보면
뚫을 丨 곤 + 여덟-나눌 八 팔 로 보인다
일반적인 해석은
'丨미세한 것'을 + 八 나눈 것 으로 해석해 작은 것
달리 보면
'뚫을-곧을丨곤' + 여덟-나눌 八 팔
곧은 것의 + 八 곁다리로 보면
원칙이 아닌 변칙적인 것으로도 볼 수 있다
少間 소간 : 잠시 동안. 잠시의 틈. 병이 조금 나아짐. 조그마한 빈틈. 잠깐 쉼.
(사이 - 틈 - 헐뜯다 - 섞이다 間 간)
少憩 소게 : 잠시 동안 쉼. (쉬다 - 휴식하다 憩 게)
少頃 소경 : 잠깐. 잠시 동안.
(약 5천 평 - 넓은 땅 - 밭 百畝 백묘 - 머리 비뚫이 - 잠깐 - 쯤 - 요사이 頃 경)
少卿 소경 : 벼슬 이름. (벼슬 - 아내가 남편을, 남편이 아내를 일컫는 말 卿 경,
네째 지지 卯 묘’ + 흰 白 백 + 비수 匕 비,
‘머리 부분이 (태양처럼) 밝은-白 사람의 몸둥이-匕 를 그린 모습이며
양 옆을 형성하고 있는‘네째 지지 卯 묘’ 는 사람을 나타냈다
해서 태양과 같이 밝은 가운데에 있는 사람은 임검을 그렸고
‘네째 지지 卯 묘’ 는
양쪽 문이 활짝 열린 그림으로 '관리의 출근 시간' 으로
양 옆에 시립한 신하들을 그려 ‘벼슬’ 을 나타낸 것이다)
少姑 소고 : 부인의 남편의 庶母 서모 를 이르는 말.
(여자 - 시어머니 - 부녀자의 통칭 姑 고)
少孤 소고 : 어린 孤兒 고아. 어릴 때 고아가 됨.
(벼슬 이름으로 三公 삼공 의 次官 차관 (다음가는 벼슬) - 고아 - 나 -
왕후의 겸칭 - 떨어지다 - 멀다 - 늙어서 자식이 없는 사람 孤 고)
*. 다를 異 이
갑골문과 금문은 손으로 사람의 얼굴을 강조하는 것과 같은 그림으로
천차만별인 ‘사람의 얼굴' 을 그려
‘다르다' 를 나타낸 것으로 보이고
소전으로 보면 ‘주다 畀 비 + 두 손을 나타내는 艹’
로 해석해 왔으나 ‘다르다’는 뜻과는 관련이 없다고 하고
예서와 해서를 보면 밭 田 전 + 함께 共 공
‘밭에서 함께 일해도 일한 양은 모두 다르다’는 의미에서
다르다 를 나타낸 것이 아닐까 억측해 볼 수 있겠다
異客 이객 : 타향에 나와 있는 사람. 여행 중에 있는 몸. 遊子 유자.
(나그네 - 사람 - 손님 - 단골손님 - 식객 - 지나다 - 붙이다 客 객)
異見 이견 : 남과 다른 의견이나 견해.
(보다 - 만나보다 - 상고하다 - 당하다 - 보는 바 見 견)
異境 이경 : 아른 나라. 외국. 고향이 아닌 다른 땅. 他鄕 타향. 異鄕 이향.
(토지의 경계 - 처지 - 경우 - 형편 境 경)
異曲同工 이곡동공 : 연주하는 곡은 다르나 그 교묘함은 거의 같음. 방법은 다르나
결과는 같음. 同工異曲 동공이곡.
(자세하다 - 상세하다 - 노래 - 악곡 - 모퉁이 - 곡조 - 잠박 - 굽다 曲 곡, 모이다 -
한가지 - 같다 - 화합하다 - 무리 同 동, 장인 - 공교하다 - 벼슬아치 - 만들다 工 공)
異觀 이관 : 매우 좋은 경치. 색다른 경치. (보다 - 자세히 보다 - 볼품 -
경관 - 경치 - 모양 - 황새 - 거울삼다 - 본받다 - 누각 - 망루 - 점쳐 보다 觀 관)
異敎 이교 : 정통의 가르침과는 다른 가르침. 異端 이단 의 종교. 자기가 믿는
종교 이외의 종교. (자식에게 효를 가르치다 - 왕이나 제후의 명령 - 종교 - 교리 -
가르치다 - 가르침 - 훈계 - 교훈 - 학교 - 종교 (지도자들의) 명령 -
(〜) 으로 하여금 (〜) 하게 하다 敎 교)
異句 이구 : 보통과는 다른 훌륭한 句 구. (글귀 - 거리끼다 - 맡아보다 - 굽다 句 구)
異口同聲 이구동성 : 입은 다르나 목소리는 같음. 여러 사람이 하는 말이나 의견이
한결같음. 異口同音 이구동음. (사람 - 식구 - 입 - 말하다 - 어귀 - 구멍 口 구,
사람 입의 모양을 본뜬 글자, 모이다 - 한가지 - 같다 - 화합하다 - 무리 同 동, 소리 -
풍류 - 기리다 - 베풀다 聲 성)
異國 이국 : 다른 나라. 他國 타국.
(나라 - 나라를 세우다 - 고향 - 땅 - 일정한 국가의 영토 - 세상 - 세계 國 국)
異技 이기 : 뛰어난 기술. (기술 - 공교하다 技 기)
異能 이능 : 뛰어난 재능. 특이한 기능. (능히 〜 하다 - 재능 - 능히 - 곰 能 능)
異端 이단 : 聖人 성인 의 道 도 이외의 도. 자기가 믿는 종교나 주장에 어긋나는 것.
(실마리 - 근본 - 끝 - 명실이 상부하는 일 - 끝 - 곧다 - 단정하다 -
비뚫어지지 아니하다 - 바로잡다 端 단)
*. 식량 糧 량
쌀 米 미 + 정도 - 분량 - 양 - 되 - 헤아릴 量 량
‘정도 - 분량 - 양 - 되 - 헤아릴 量 량’ 은
‘가로되 曰 왈 + 무거울 重 중’ 으로
어느 정도 양이 되는 것을 말한다 를 그려
양을 나타낸 것으로
많은 곡식을 그려
식량을 나타낸 것으로 억측해 볼 수 있겠다
糧廥 양괴 : 軍糧 군량 을 저장하는 창고. (곳간 - 창고 - 여물광 - 저장하다 廥 괴)
'고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天字文 천자문 ⊕ 105 (2) | 2023.02.17 |
---|---|
天字文 천자문 ⊕ 104 (3) | 2023.02.16 |
天字文 천자문 ⊕ 102 (1) | 2023.02.14 |
天字文 천자문 ⊕ 101 (0) | 2023.02.13 |
天字文 천자문 ⊕ 100 (0) | 2023.0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