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字文 천자문 47
仁慈隱惻 造次弗離
인자은측 조차불리
계속해서 남을 위하는 마음으로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잠시도 잃어선 안된다
*. 仁慈 인자 하다
'인자하다' 는 '마음이 어질고 자애롭다' 라고들 한다
그런데 이 아리송한 '어질고 자애롭다' 의 뜻은 과연 무엇일까?
그 뜻을 명확히 하기 위해 '仁慈 인자' 란 문자의 뜻을 살펴보면
아래에서 보여주듯
'남을 위하는 마음이 끝이 없음' 을 말한다
*. 어질 仁 인
갑골문
=
(사람 人 인) +
(땅을 나타내는 ‘두 二 이')
금문
고문
=
(사람들) +
(마음 心 심)
소전
사람인 변 亻+ 두 二 이
그림에 가까운 고문에선
사람 그림 아래에 심장이 그려진 모양으로
남을 받드는 마음을 그린 것인데
심장의 모양이 ‘두 二 이’ 로 바뀐 것은
우리는
‘하나 ㅡ 일’ 을 하늘로
‘두 二 이’ 를 땅으로 표현하는데
땅은 모든 씨앗을 받아들여 성장시키는 기능으로
어짐과 통하기 때문이다
고문을 ‘
(일천 千 천) +
(마음 心 심)’ 으로도 볼 수 있는데
그리 보면 ‘많은 마음 혹은 큰 마음' 으로 볼 수 있어
‘큰 마음' 으로 ‘남을 위하는 마음’ 을 나타냈다고도 볼 수 있겠다.
(조선시대 초기의 어딜다가 근현대엔 어질다로 바뀌었다)
*. 사랑하다-사랑-어머니 慈 자
검다 玆 자 + 마음 心 심 (초목 우거질 玆 자 + 마음 心 심)
玆 와 茲 는 같은 글자로 보이나
玆 은 '검을 玄 현 + 검을 玄' 이고 茲 는 '풀 초 머리 艹 + 작을 (幺幺) 유' 로
금문이나 소전으로 보아도 글자의 윗부분이 玆 은 '⇈' 과 茲 는 'ψψ' 으로 다르다.
'검다 玆 자' 로 보는 것이 옳으나 '초목 우거질 茲 자' 로도 결과는 같다
‘검다 (초목 우거질) + 마음’ 으론
사랑은 나타낼 수 있어도 어머니 는 나타낼 수 없다
검을 玄 현 소전의 모양은
불알 두쪽에 연결된 작대기
예서체의 모양은 불(늘)어날 수 있는 모양의 몸통에
머리 (대가리) 가 달려 있는 모양이다
‘불어날(검을) 玄 현 + 불어날(검을) 玄 현 + 마음 心 심’
'불어나고 불어나는 즉 끝없는 마음' 을 그려
'사랑하다 - 사랑 - 어머니' 를 나타냈다
'검을 玄 현' 의 용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새끼치다-번식하다 孳 자
검을 玆 자 + 아들 子 자
'검다 + 아들' 로는
'새끼치다-번식하다' 를 나타낼 수 없다
‘검을 玄 현’ 의 소전의 모양은
불알 두쪽에 연결된 작대기
예서체의 모양은 불(늘)어날 수 있는 모양의 몸통에
머리 (대가리) 가 달려 있는 모양이다
*. 유혹하다-속이다 詃 현
말씀 言 언 + 검을 玄 현
‘말씀 + 검다’ 론 ‘꾀다-유혹하다-속이다’ 를 나타낼 수 없다
‘검을 玄 현’ 을 늘어나고 줄어드는 것으로 풀어보면
‘말을 늘였다 줄였다 하다’ 를 그려
‘꾀다-유혹하다-속이다’ 를 나타냈다
활시위 弦 현
악기 줄 絃 현
당혹할 昡 현
솥귀 鉉 현
아찔할 眩 현
힘줄 당기는 병 痃 현
불어날 滋 자
기를-가축 畜 축
등에서 보는 바와 같이 늘어나는 현상이나
늘어나는 것의 뜻으로 쓰인 예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검을 玄 현 + 검을 玄 현 + 아들 子 자’ 로
자식을 불리고 불린다 를 그려
새끼치다-번식하다 를 나타냈다
774. 새끼치다-번식하다 孶 자
풀 サ 초 + 작을 ㄠ 요 + 작을 ㄠ 요 + 아들 子 자 이나
새끼치다-번식하다 孳 자 와 같은 뜻의 자로
작은 자식들을 내놓다 는 것으로 조자 원리를 이해할 수도 있고
새끼치다-번식하다 孳 자 의 변형으로 볼 수도 있겠다
*. 불어날 滋 자
물 水 수 변 + 검을 玆 자
'물 + 검다' 로는 불어나다 를 나타낼 수 없다
검을 玄 현 소전의 모양은
불알 두쪽에 연결된 작대기
예서체의 모양은 불(늘)어날 수 있는 모양의 몸통에
머리 (대가리) 가 달려 있는 모양이다
‘물 水 수 변 + 검을 玄 현 + 검을 玄 현’
'자지 滋至 에서 물이 나오다' 를 그려
'불어나다' 를 나타냈다
*. 사랑하다-사랑-어머니 慈 자
초목 우거질 玆 자 + 마음 心 심
초목 우거질 + 마음 으론
사랑은 나타낼 수 있어도 어머니 는 나타낼 수 없다
검을 玄 현 소전의 모양은
불알 두쪽에 연결된 작대기
예서체의 모양은 불(늘)어날 수 있는 모양의 몸통에
머리 (대가리) 가 달려 있는 모양이다
‘불어날(검을) 玄 현 + 불어날(검을) 玄 현 + 마음 心 심’
'불어나고 불어나는 즉 끝없는 마음' 을 그려
'사랑하다 - 사랑 - 어머니' 를 나타냈다
*. 대나무 성하다䈘 자
대 竹 죽 + 검을 玆 자
'대 + 검다' 로는 '대나무 성하다' 를 나타낼 수 없다
*. 검을 玄 현
소전의 모양은 불알 두쪽에 연결된 작대기
예서체의 모양은 불(늘)어날 수 있는 모양의 몸통에
머리 (대가리) 가 달려 있는 모양이다
‘대 竹 죽 + 불어날(검을) 玄 현 + 불어날(검을) 玄 현’
'대가 불어나고 불어나다' 를 그려
'대나무 성하다' 를 나타냈다
*. 인절미 糍 자
쌀 米 미 + 검을 玆 자
'쌀 + 검다' 로는 '인절미' 를 나타낼 수 없다
*. 검을 玄 현
소전의 모양은 불알 두쪽에 연결된 작대기
예서체의 모양은 불 (늘) 어날 수 있는 모양의 몸통에
머리 (대가리) 가 달려 있는 모양이다
‘쌀 米 미 + 불어날(검을) 玄 현 + 불어날(검을) 玄 현’
'쌀 불어나고 불어난 것' 을 그려
'인절미' 를 나타냈다
*. 기를-가축 畜 축
은 밭 田 전 부수로 알려져 있는데
'밭 田 전' 은 밭이 아니라 '입 口 구 + 열 十 십' 으로
'입 口 구' 는 씨를 감싸고 있는 것을
'열 十 십' 은 씨를 나타낸다
'검을 玄 현' 은 불리다
해서 '기를 - 가축 畜 축' 은 '씨를 불리는' 것을 그린 그림에서 나온 문자이다
家畜 가축은
집 家 가 + 기를-가축 畜 축
으로 집에서 씨를 불리는 것 (짐승) 을 그려낸 것이다
*. 幺 와 玄
'적을 幺 요'가 본래는
갓 태어난 아기를 그린 것
‘검을 玄 현’ 의 소전의 모양은
불알 두쪽에 연결된 작대기
예서체의 모양은 불(늘)어날 수 있는 모양의 몸통에
머리 (대가리) 가 달려 있는 모양이다
아기 때는
머리 (대가리) ㅗ 가 일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머리 (대가리) ㅗ 가 없는 적을 - 아기 幺 요
성인이 되면
머리 (대가리) ㅗ 가 일을 하기 때문에
머리 (대가리) ㅗ 가 있는 '늘어났다 줄어들었다 하는 - 검을 玄 현'
달리 말하면
ㅗ 가 없는 것은 머리가 덜 커서 즉 아직 어려서
갓을 쓰지 않았다를 그려 '작을 幺 요'
ㅗ 가 있는 것은 머리가 다 커서 즉 성인이 되어
갓을 썼다를 그려 늘어날 수 있는 '검을 玄 현'
*. 삼갈 隱 은
언덕 부 변 阝+ 삼갈 㥯 은
‘삼갈 㥯 은’
손톱 爪 조 + 장인 工 공 + 손을 그린 또 彐 우 + 마음 心 심
‘장인 工 공’ 은 ‘하늘 ㅡ 과 땅 ㅡ 를 잇는 ㅣ’ 을 그린 자이다
‘손톱과 손 즉 양손으로 하늘과 땅을 잇는 마음’을 그려
'삼가다' 를 그린 자이다
隱 은 ‘언덕 부 변 阝+ 삼갈 㥯 은’ 으로‘언덕에 숨어 삼가다’ 를 그려
‘매우 삼가다 - 걱정하다’ 는 의미를 그린 자이다‘
*. 슬프다 惻 측
忄 + 조개 - 돈 貝 패 + 칼 도 방 刂
'돈을 나누는 마음' 을 그려 '슬프다' 를 나타냈다
*. 곁-기울어지다 側 측
사람 인 변 亻 + 조개-돈 貝 패 + 칼 도 방 刂
사람이 돈을 나눌 땐 공평하기 어렵기 때문에
중정을 잃다 기울어지다 등의 뜻을 나타낸다
남측이라고 하는 것은 북쪽을 기준으로
북측이라고 하는 것은 남쪽을 기준으로 한 것
*. 측량하다 - 헤아리다 測 측
물 수 변 氵 + 조개 貝 패 + ‘칼 刀 도’ 가 방 (자의 오른쪽에 쓰인) 으로 쓰일 때의 형태인 刂
‘물 수 변 氵’ 은 위에서 아래로만 흐르는 물의 특성
‘조개 貝 패’ 는 재화
‘칼 刀 도’ 가 방으로 쓰인 ‘刂’ 은 가르다-분리하다
로 재화의 가치를 분별하는데 틀림이 없음을 그려
‘측량하다 - 헤아리다’ 를 나타냈다
*. 갑자기 - 졸지에 - 지을 造 조
쉬엄쉬엄 갈 辶 착 + 알릴 - 청할 告 고
알릴 - 청할 告 고
소 牛 우 + 입 口 구
‘소 + 입’ 으론 ‘알릴 - 청할’ 을 나타낼 수 없다
‘소 牛 우’ 에서 소는 제사지낼 때 희생으로 쓰였었다
해서 제사지냄을 의미하는 것이고
‘입 口 구’ 는 ‘말하다’ 는 뜻으로
‘희생을 말한다’ 를 그려
‘제사지내는 것을 알린다’ 와
‘제사지내며 조상들께 원하는 것을 청원한다’ 를 나타냈다
告 는 외양간이란 뜻도 있는데 이는
‘소 牛 우’ 의 소가 있는
‘입 口 구’ 를 울타리쳐진 공간으로
'소가 있는 울타리쳐진 공간' 을 그려
'외양간' 을 나타낸 것이다
또 다른 해석으론
화살을 나타내는 ? + 옛 古 고
로 '옛 古 고' 는
'열 十 십 + 입 口 구' 로 입을 열다로 해석하면
'입을 열어 말해 ? 화살처럼 빠르게 보낸다' 를 그려
알리다-고하다를 나타낸 것으로도 볼 수 있다
해서 造 는
제사지내며 조상들께 원하는 것을 청원하며 가다
를 그려 짓다 - 이르다 를 나타냈다
입을 열어 말해 ? 화살처럼 빠르게 보내며 가다
를 그려 짧은 시간 - 짓다 - 이르다 를 나타냈다
고 억측해 볼 수 있겠다
*. 자리 - 차례 - 순서 - 버금 次 차
두 二 이 + 하품 欠 흠 = 버금 次 차
"하품을 두 번 하는 것으로 너무나 피곤한 것을 그렸고
너무 피곤하면 일등을 포기하고 이삼등을 하는 것에 만족한다는 데서
버금을 나타냈다" 고 한다
造次 조차 : 지극히 짧은 시간
*. 弗 은 '활 弓 궁' 이 둘
즉 활이 많은 혹은 활을 쓰는 것을
그린 문자로 시작했으나 단군조선이 자멸한 뒤
지나족이 아니다 등 부정적인 의미로 쓰기 시작해
지금까지 부정의 의미로 알고 있으나
본래 우리 조상님들의 강함을 상징했던 문자이기에
지금까지 전해오는 많은 문자들이
강함 혹은 빠름으로 해석해야만
바르게 해석되는 문자들이 많다
그 중 하나를 보면
560. 부처 佛 불
사람 인 변 イ + 아닐 弗 불
사람 + 아니다 로 부처 를 나타냈겠는가?
강한 사람 즉 다스리는 사람을 그려
부처 ('깨달음을 얻은 자' 라고 한다) 를 나타냈다
이 문장에선 부정의 의미로 '안된다' 로 쓰였다
420-1. 신의 이름/떠나다 離 리
산신/神獸 신수 离 리 + 새 隹 추
‘새 隹 추’ 의 훈인 ‘새' 를 ‘쇠' 로 변환하면
쇠처럼 강한 산신/神獸 신수
‘새 隹 추’ 의 훈인 ‘새' 를 ‘새로운' 으로 변환하면
새로운 산신/신수
가 된다
‘산신/神獸 신수 离 리’ 는 ‘떠나다' 는 뜻도 있으므로
‘새로운 곳으로 떠난다' 를 그려
‘떠나다' 를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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