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짓 - 빌리다 - 용서하다 - 잠시 - 아름답다 仮 가
仮 는 假 의 약자
사람 인 변 亻 + 되돌릴 反 반
오른손잡이가 거의 대부분인 세상에서오른손잡이의 행동을 기준으로 보면
⺁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의 진행으로 그른 것을
⺄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의 진행으로 옳은 것을
又는 오른 손을 그린 것으로 옳은 것을 나타낸다
해서 仮는 사람イ이 옳지 않은 ⺁것을 又 옳다고 하는 것을
'거짓'
이라는 의미를 나타낸 문자이다.
돌이키다 - 뒤집다 - 돌아오다 - 보답하다 - 거스르다 - 바꾸다 - 고치다 - 진중하다 反 반
*. 아름다울 佳 가
사람 인 변 亻 + 홀-서옥 圭 규
홀 - 서옥은 제후의 '信印 신인' 을 말하는 것으로
'홀(圭)을 들고 있는 사람이 눈에 확 뜨여 '아름답게' 보임을 뜻하여 된 자' 라고도 하는데
'흙 土 토' 는 (씨앗을) 받아들여 흙 위로 내놓는 역할을 한다.
해서 '흙 土 토' 를 반복하면 내놓고 또 내놓는다는 말이 되는데
계속 내놓으니 달리 말하면
잘 내놓는 것 (많이 낳는 사람/여자) 가 된다.
이것을 조금 변형하면 '잘났다 (아이 많이 낳은 여인)' 이 된다.
해서
사람 인 변 亻 + '흙 土 토' + '흙 土 토'
는 잘 내놓는 (아이 많이 낳은 여인)' 또는 잘난 사람이 된다.
결국 잘난 사람을 그려
아름답다를 나타낸 것이 된다.
(*. 어여쁜 계집 娃 왜
계집 女 녀 + 홀 圭 규
(홀-서옥은 제후의 信印 신인을 말하는 것)
'계집 + 홀' 론 어여쁜 계집을 나타낼 수 없다
'홀-서옥 圭 규' 에서
'흙 土 토' 는 (씨앗을) 받아들여 흙 위로 내놓는 역할을 한다
해서 '흙 土 토' 를 반복하면 내놓고 또 내놓는다는 말이 되는데
계속 내놓으니 달리 말하면
잘 내놓는 것 (많이 낳는 사람/여자) 가 된다
이것을 조금 변형하면 '잘났다 (아이 많이 낳은 여인)' 이 된다
해서
사람 인 변 亻 + '흙 土 토' + '흙 土 토'
는 잘 내놓는 (아이 많이 낳은 여인)' 또는 잘난 사람이 된다
결국 '잘난 여인/다산한 여인' 을 그려
'아름다운 여인' 을 나타낸 것이 된다.
혹은
계집 女 녀 + 흙 土 토 + 흙 土 토
흙과 흙 사이 즉 국경의 여인 다시 말해
'이국적인 여인/색다른 여인' 을 그려
'어여쁜 계집' 을 나타냈다)
'국경의 사람 즉 이국적인 사람' 을 그려
'아름답다' 를 나타냈다고도 볼 수 있다.
*. 꾸짖다 (어찌) 何 가 (하)
사람 人 인 + 옳을 可 가
사람 + 옳다 론 꾸짖다 를 나타낼 수 없다
옳을 可 가 를
오른손잡이가 거의 대부분인 세상에서오른손잡이의 행동을 기준으로 보면
⺄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의 진행 + 입 口 구
⺄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의 진행을 말한다
오른쪽의 오른에서 옳다 로 전환시키고
옳은 것을 말한다 를 그려내
(그릇된 말을 하는/그긋된 행동을 하는) 사람에게 옳은 것을 말한다 를 그려
꾸짖다 를 나타냈다
*. 어찌 何 하
사람 인 변 亻 + 옳을 可 가
사람 인 변 亻 + 입 口 구 + 뒤에 서 있는 사람을 그린 丁
‘뒤에 있는 사람에게 말한다'
를 그려
즉 듣는 이를 보지 않고 또는 듣는 이가 보이지 않는 곳에 있는데 말하다'
를 그려
‘어찌-무엇' 을 나타냈다
*. 거짓 假 가
사람인 변 + 빌 叚 가
'사람 + 빌려 주다' 론 '거짓' 을 나타낼 수 없다
'빌 叚 가' 는 ‘빌려 주다’ 로 '진실로 주는 것이 아니다' 란 뜻이다
해서 진실로 주지 않은 사람을 혹은
사람 (노예) 를 빌려주다 를 그려
거짓 을 나타냈다.
*. 옳다 可 가
오른손잡이가 거의 대부분인 세상에서오른손잡이의 행동을 기준으로 보면
⺄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의 진행 + 입 口 구
⺄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의 진행을 말한다
오른쪽의 오른에서 옳다 로 전환시키고
옳은 것을 말한다 를 그려내 옳다 를 나타냈다
1. 굴대 軻 가
軻의 뜻은
- 굴대
- 위함한 수레
- 일이 뜻대로 되어지지 않다
1.수레 車 거 + 규격(옳을) 可 가
로 수레의 크기는 다른 부분은 다 개인의 취향에 맞게 할 수 있으나
두 바퀴를 잇는 굴대만은 길의 폭보다 짧아야 하기 때문에
수레 + 규격 으로 굴대란 뜻을 나타냈다
2. 굴대에 이음새가 있는 위험한 수레라는 뜻
3.수레 車 거 + 규격(옳을) 可 가
로 규격 가의 가에서 가다-갔다로 전환해 수레가 갔다
요즈음 말로 차 떠났다
그래서 일이 뜻대로 되어지지 않았다는 표현을 한 것이다
순수한 우리식 조자인 것이다
2. 집 家 가
집 宀 면 + 돼지 豕 시
집의 아래에 돼지를 키우는 풍속에서 그려진 문자란 설도 있으나
돼지의 우리 말은 돝이다
돝→ 돋→ 돋다→높은 의 전환을 거쳐 솟아오른 의 뜻이 생겨났고
우뚝 선 집을 그린 자
해서 전문가 專門家 대가大家 명가名家 등의 단어들이 생겨날 수 있었다
*. 깨우칠-깨칠 覺 각
배울 學 학 + 볼 見 견
(책에서) 배우고 (현실에서) 실례를 본다
를 그려 깨치다-깨우친다를 나타냈다
그러나 '기억하다-약속하다' 는
깨우친다에서
'기억하다-약속하다' 는 뜻을 나타내
覺書 각서란 단어를 나오게 했다
그러나
깨우칠-깨칠 覺 각
은
꿈 깨다 覺 교
란 뜻도 있고 파자를 해보면
절구 臼 구 + 효 爻 효 + 덮을
멱 + 볼 見 견
‘절구 臼 구’ 는 어떤 경우든 구멍의 의미로 쓰이는 자다
‘효 爻 효’ 는 점괘-옳고 그름을 말하다 의 뜻
(정수리) 구멍에 옳고 그름을 채워 넣었음에도
(어둠에)
덮여있어 見본 것을 모른다
꿈에서 깨어나면
시간이 지나면 기억하지 못한다
해서 각서는 각서일 뿐이다
아내가 남편에게 각서를 받아봐야 아무런 소용이 없는 이유는
바로 각서란 문자 안에 있었다
2-1. 價値 가치란
1. 값
2. 사물이 지니고 있는 쓸모
3. 대상이 인간과의 관계에 의하여 지니게 되는 중요성
4. 인간의 욕구나 관심의 대상 또는 목표가 되는 진, 선, 미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이라고 한다
여기서 가치의 문자적 의미를 살펴보면
사람 인 변 亻 + 장사 賈 고 (덮을 襾 아 + 조개 貝 패)
장사하는 사람이 감추고 있는 재물
즉 상인이 팔 물건에 대해 감추고 있는 것
사람 인 변 亻 + 곧을 (값) 直 직 (치)
하늘과 땅 사이에서 (모든 것을) 직각으로-곧게 보는 것
즉 상인이 팔 물건에 대해 정확히 알려주지 않는 것을
곧게 (정확히) 본 것을 그려
가치라고 한다
여기서 내재하는 쓸모를 의미하는 것
또한 보이지 않는 쓸모를 일컫게 되어
값이란 뜻에서
사물이 지니고 있는 쓸모
대상이 인간과의 관계에 의하여 지니게 되는 중요성
인간의 욕구나 관심의 대상 또는 목표가 되는 진, 선, 미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과 같은 뜻으로까지 발전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집고 넘어가야 할 중요한 점은
가치란 한쪽의 의사가 아니라 함께-같이 동의할 수 있는 것이라야만 한다
동의받지 못한 가치는 가치가 될 수 없다
그래서 우리 조상님들께서 말과 문자를 만드실 때
'같이' 와 같게 발음될 수 있는 '가치' 란 단어를 만드신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겠다
지금 한자라 불리는 문자는
우리 말을 하는 종족이 만든 문자라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준다
3. 입을 벌리다 呿 거
입 口 구 + 갈 去 거
입 + 가다 로는 입을 벌리다 를 그려낼 수 없다
'갈 去 거'의 훈인 '갈'을
갈다→가르다→벌리다 로 전환시켜
(틈을 가르면 틈이 벌어진다)
입을 벌리다-하품을 하다 를 나타냈다
*. 새 울다 咔 잡
입 口 구 + 위 上 상 + 점卜 복
새가 그 가운데 하나를 물어 내게 하여 길흉화복을 점을 치는데
점괘를 (입으로)물어 사람에게 올린다 를 그려
새가 울다 를 나타냈다
점괘를 사람에게 주고 먹이를 달라고 우는 것에서 나온 자다
*. 감사하여 사양하는 말 咖 가
입口 구 + 더할 加 가
필요이상 더 하는 말 을 그려
감사하여 사양하는 말 을 나타냈다
*. 노래 哥 가
옳다 可 가 를 두 번 썼다
(⺄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의 진행 + 입 口 구
⺄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의 진행을 말한다
오른쪽의 오른에서 옳다 로 전환시키고
옳은 것을 말한다 를 그려내 옳다 를 나타냈다)
‘옳고도 옳다’ 는 말을 그린 것인데
노래 중간이나 악기 연주 중간에 얼쑤 란 흥겨워 내는 소리의
원형으로 보인다
옳다에서 옳소
옳소에서 올쑤
올쑤에서 얼쑤 로 바뀌어 온 것 같다
해서 ‘얼쑤’ 를 그려
노래 를 나타냈다
4. 평탄하지 않을 坷 가
흙 土 토 + 옳을 可 가
흙 土 토 를 길
옳을 可 가 를 갓으로 전환시켜
갓길을 그려낸 것으로 우리 말 갓길은
갓길은 도로의 양쪽 가장자리의 여분의 길이고
갓길은 새로난 길을 의미를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갓길은 정규 도로보다 평탄하지 않을 수 있고
또한 옛날엔 새로 난 길은
만들어진지 오래된 길보다 평탄하지 않은 것이 보통이다
5. 마시다 㰺 가
빌 叚 가 + 하품 欠 흠
빌다 + 하품 으론 마시다 를 나타낼 수 없다
빌 叚 가 는 ‘빌려 주다’ 로 진실로 주는 것이 아니란 뜻이다
즉 가짜란 뜻이다
해서 가짜로 하품하다 (입을 벌리다) 를 그려
마시다 를 나타냈다
6. 심다-곡식-농사 稼 가
벼 禾 화 + 집 家 가
벼 + 집 으론 심다-곡식-농사 를 나타낼 수 없다
벼 禾 화 에서 벼는 곡식의 총칭으로
집 家 가 를 집
면 + 돼지 豕 시 로
돼지 豕 시 에서 돼지의 우리 말은 돝이므로
이 돝에서 돋다-두드러지다 로
곡식이 두드러지게 (많이) 다루는 집 (농업 연구소나 농대 같은 곳) 을 그려
심다-곡식-농사 를 나타냈다
*. 옳을 可 가 가
한 一 일 + 갈고리
궐 + 입 口 구 로 쓰인 자들
어찌 何 가(하) 어찌 사람의 입에 갈고리를 걸겠는가?
혹독하다 苛 가 입에 갈고리를 걸어 바깥으로 내놓다-혹독하다
가지 柯 가 나무에 갈고리에 걸린 것처럼 연결되어 있는 것
꾸짖을 訶 가 입에 갈고리를 거는 것처럼 말하다-꾸짖다
꾸짖을 呵 가 입에 갈고리를 거는 것처럼 말하다-꾸짖다
꾸짖다 嗬 가 입에 갈고리를 거는 것처럼 바깥으로 말하다-꾸짖다
배 매는 말뚝 㢦 가 갈고리를 걸어 지지하는 주살이 많은 모양
말뚝 戨 가 갈고리를 걸어 지지하는 창이 많은 모양
치다 㪃 가 입에 갈고리를 거는 것처럼 치다
치다 㪼 가 입에 갈고리를 거는 것처럼 도끼질하다
꾸짖다 㱒 가 (꾸짖을 訶 가 의 고자) 입에 갈고리를 걸어 조용하게 하다
죽은 모양 ? 가 죽은 자의 입에 갈고리를 걸다
배를 매는 말뚝 牁 가 구멍에 갈고리를 걸어 지지하다
난장이 跒 가 갈고리를 건것처럼 발을 묶다
복어 魺 가 입에 갈고리를 건 것처럼 생긴 물고기
깨물다 䶗 가 이를 갈고리처럼 음식물에 걸다
*.엎드린 모양(伏態) 㤉 가
엎드린 모양(伏態) 㤉 아
마음 心 심 + 깨물다-어금니 牙 아
이를 깨무는 마음을 그려
엎드린 (굴복한) 마음의 상태를 나타냈다
7. 새길 刻 각
돼지 亥 해 + 칼 〢 도 방
돼지 + 칼 로는 새긴단 뜻을 그려낼 수 없다
돼지의 우리 말 '돝'을 '돋우다'로 전환시켜
'칼로 돋우다'를 그려내어
'새기다'를 나타냈다
8. 다리 脚 각
고기 月 육 변 + 물리칠 却 각
으로는 다리의 뜻이 그려질 수가 없다
고기 月 육 변 + 떨어질 去 거 + 병부 ㄗ 절
ㄗ병부란
발병부를 이름으로
중앙의 왕이 왕권을
지방의 제후가 변경의 병권을 나누어 가질 때
왕과 제후가 반쪽씩 나누어 갖고 있던 신표로
왕이 군사를 일으키라고 제후에게 명할 때
제후에게 보내어 제후가 신표의 양쪽을 맞추어 보고
명령의 진위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었던 것으로 양쪽이 결합부에서 맞아야 한다
ㄗ병부처럼 두 쪽이 같은
去떨어져 있는
月몸 즉 신체란 뜻을 그려냈는데
병부처럼 두쪽이 같은 떨어져 있는 신체의 일부는
다리 뿐이 아니기 때문에
문자의 뜻이 다리가 아닐 수도 있지만
月을 고기 육 변으로 읽으면서 달 월 로도 읽으면
뜻인 달이 다리와 음이 비슷하므로
이를 취해 다리를 그려냈고
이 점이 지나족이 아닌
우리 조상들께서 이 문자를 만들었다는 증거다
9. 마르다 乾 간 (건)
현재까지의 해석은
“해돋을 倝 간 + 새 乙 을 로
해돋을 倝 간 은 음 부분이며 아침 해가 솟아올라 빛나는 모양도 나타낸다
새 乙 을 은 초목의 싹이 위를 향하여 싹터 오르는 모양이다
아침 해가 뜨는 곳이나 초목의 싹이 향하는 곳은 하늘이므로
하늘의 뜻을 나타낸다” 라고 해왔으나
‘새 乙 을’ 에서 초목을 유추한 것은 어불성설로 보인다
여기서 마르다 乾 간 (건) 을
(열 十 십 + 해 日 일 + 열 十 십) +빌 乞 걸 로 보고
'
(열 十 십 + 해 日 일 + 열 十 십) 을 해의 아래와 위의 모든 방향으로
‘빌 乞 걸’ 의 빌다 를 ‘비어 있다’ 의 빌 로 해석하면
해 주변의 모든 비어 있는 공간을 하늘로 표현했고
해가 주변의 빈 공간에 열을 발산해 마르게 한다 는 뜻으로
하늘과 마르다는 뜻을 동시에 나타낸 자이다
*.화려하다; 빛나다(美麗); 여자 이름(古女子人名用字) - 婜 간
굳을 臤 간 + 계집 女 녀
굳다(固) - 孯간 굳을 臤 간 + 아들 子 자
신하 臣 신 은 ‘눈’ 을 강조한 자이고
오른 손 又 우 는 손을 쓴다 를 그린 자로
눈위에 손을 올리고 보는 모습은 자세히 보는 모습이다
해서 자세히 보고 고른 여자는 화려하고 빛나는 여인으로
자세히 보고 고른 남자는 의지가 굳고 체력이 강인한 남자란 뜻
방패 干 간 + 칠 攵 복
방패 + 치다 론
구하다(求); 얻다(得); 나아가다(進) 를 나타낼 수 없다
칠 攵 복 의 때린다 는 뜻이 아닌 세우다 란 뜻으로 치다 를 썼다
우리 말 ‘방패치다’방패를 세우다 란 뜻이다
‘방패를 세워 적의 공격으로부터 목숨을 구救하는 것’을 그려
‘구救하다’에서
구하다(求); 얻다(得); 나아가다(進) 의 뜻으로 전환했다
11. 늦다 (晩); 해 지다; 번화하다 (盛貌) 旰 간
해 日 일 + 방패 干 간
해 + 방패 론
늦다(晩); 해 지다; 번화하다(盛貌) 를 나타낼 수 없다
방패 干 간 의 음인 ‘간’ 에서 간다-갔다 로 전환해
해가 갔다 를 그려
해지다 를 나타냈다
해가 지면서 시장의 사람들이 바삐 움직이는 모습에서
번화하다 늦다 의 뜻도 파생되었다고 보인다
12. 흐린 아침 暕 간
日(날-해 일) + 가릴 柬 간
가릴 柬 간 은 사리를 분별하여 가리다 는 가리다 인데
이를 보이지 않게 가린다 로 전환시켜
해를 가리다 를 그려
흐린 아침을 나타냈다
13. 간장-간-마음-요긴하다 (月干)간
고기 肉 육 변 + 방패 干 간
고기 (장부) + 방패 론 간장 을 나타낼 수 없다
몸에 흡수되는 독소들을 제거하는 간의 기능이
신체에서 방패의 기능이긴 하지만
방패 干 간 의 음인 ‘간’ 까지 고려해
장부 + 간 으로
간장을 나타냈다
14. 새기다 刊 간
방패 干 간 + 칼 〢 도 방
방패 + 칼
로는 새기다 는 뜻을 그려낼 수 없고
干의 음인 간을 우리 말 간다-갈다 로 전환시켜
칼로 갈다를 그려냈고
이로써 (글을)새기다, 책을 펴내다 등의 뜻을 나타냈다
15. 나무로 표하다 栞 간
평평할 幵 견 + 나무 木 목
방패 干 간 + 방패 干 간 + 나무 木 목
栞은 산길이나 들길을 갈 때
어느 방향으로 갔는가를 남기기 위해
나뭇가지를 꺽거나 나무를 쪼개어 흔적을 남기는 것으로
(평평하다) 방패 + 나무 로는 그 뜻을 나타낼 수가 없다
첫번째 干의 음인 간을 간다→간 방향 으로 전환시키고
두번째 干의 음인 간을 간다→간다-갈다 로 전환시키고
木의 뜻인 나무에서 '나무에 나타내다'로 전환시켜
간 방향을 나무에 갈다 (나타내다) 란 뜻을 나타냈다
어금니 + 어긋나다 론 씹다-물다 를 나타낼 수 없다
어긋날 艮 간 의 음인 ‘간’ 을 이용해
‘어금니로 (음식물을) 간다’ 를 그려
‘씹다(齧)- 물다’ 를 나타냈다
17. 소 머무는 곳 㸩 간
소 牛 우 변 + 방패 干 간
소 + 방패 로는 소 머무는 곳을 그릴 순 없고
干의 음인 간을 우리의 '뒷간'처럼 써서
'소간'을 만들면 '소 머무는 곳'이 나타내질 수 있다
18. 경풍 (小兒瘨病); 간질 (癲癎) 癎간(本音은 한)
병질 疒 엄 + 사이 間 간
‘병질 + 사이’ 론 ‘간질’ 을 나타낼 수 없다
‘병질 疒 엄’ 의 훈인 병질의 ‘질’ 과
‘사이 間 간’ 의 음인 ‘간’ 을 따서
‘간질’ 을 나타냈다
*. 의미 미상 癷 간
등질 (필 발 머리) 癶 발 +방패 干 간
두 다리를 움직이다-벌리다 + 방패 론 아무 뜻을 유추할 수 없지만
방패 干 간 의 음인 ‘간’ 을 써보면
‘두 다리를 움직여 간다’ 란 뜻으로 쓰였을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 얼굴에 기미가 끼다 (面黑氣) 皯 간
가죽 皮 피 + 마르다-방패 干 간
지금은 기미가 멜라닌 색소의 영향으로 생긴다고 하지만
문자가 만들어질 땐 피부에 수분이 부족해 마르면서 생긴다고 생각했으리라
*.얼굴에 기미 끼다(面黑氣) (面干) 간(皯과 同字)
낯 面 면 + 마르다-방패 干 간
지금은 기미가 멜라닌 색소의 영향으로 생긴다고 하지만
문자가 만들어질 땐 얼굴 피부에 수분이 부족해 마르면서 생긴다고 생각했으리라
19. 돌 깨끗하다 矸 간
돌 石 석 + 방패 干 간
돌 + 방패 론 ‘돌 깨끗하다’ 를 나타낼 수 없다
干간 이 갈은-다듬은 의 뜻인 간 으로 전환된 경우다
간 돌은 매끈하다 즉 깨끗하다
란 뜻의 문자를 우리 말 발음으로 그려낸 것이다
20. (벼 보리 따위 곡초의 줄기인) 짚 稈 간
벼 禾 화 + 해질 旰 간
벼 + 해가 지다 론 짚 을 나타낼 수 없다
해질 旰 간 의 해지다 를 헤지다 로 전환해
벼에 구멍이 난 부분을 강조해
짚 을 나타냈다
*. 무늬(紋) 繝 간
실 사 糸 변 + 한가할 閒 한
실 + 한가하다 론 무늬 를 나타낼 수 없다
한가할 閒 한 은 본래 문 사이로 달빛이 들어온다는 뜻에서 틈을 의미했다
그 본래의 의미인 사이를 써서
(피륙 표면의) ‘실과 실의 사이’ 를 그려
무늬 를 나타냈다
21. 어렵다 (難); 가난하다; 근심하다 (憂); 고통하다 (苦窮); 당고 (當故: 부모의 상) 艱 간
진흙-제비꽃 菫 근 + 어긋날 艮 간
진흙 + 어긋나다 론
‘어렵다(難); 가난하다; 근심하다(憂); 고통하다(苦窮); 당고(當故: 부모의 상’ 를 나타낼 수 없다
어긋날 艮 간 의 본자는
로 눈 目 목 + 숟가락 匕 비 로
북방에서 남하한 우리 민족이
고향에서 숟가락을 관리하시던 할머니를 그리며 뒤를 돌아본다는 뜻을 그린 자로
‘뒤’란 뜻으로 시작해 어긋나다 등 여러가지 뜻으로 쓰이게 되었다
해서 진흙탕에서 뒤로 도는 것은 어렵다
는 뜻에서 출발해 ‘부모의 상’ 까지 여러가지 뜻이 생기게 되었다
※ 동이족 별명 馯 한
말 馬 마 + 방패 干 간
우리 말의 변화를 보면
한이 간으로 변화한 경우가 많다고 한다
干은 지금은 간으로 읽히지만 한으로 읽혔었다고 한다
말 馬 마 + 방패 干 간
은 단군조선의 삼한 중 하나인 마한을 그려낸 것이다
22. 씹다; 물다 (齧) 齦 간
이 齒 치 + 어긋날 艮 간
이 + 어긋나다 론 씹다-물다 를 나타낼 수 없다
어긋날 艮 간 의 음인 ‘간’ 을 이용해
‘이로 (음식물을) 간다’ 를 그려
‘씹다(齧)- 물다’ 를 나타냈다
23. 교묘히 새기다 (巧㓞) 㓞 갈
예쁠-겹치다 丰 봉 + 칼 刀 도
‘예쁜-겹친 칼’ 론 ‘교묘히 새기다’ 를 나타낼 수 없다
‘칼 刀 도’ 는 본래 가른다 는 의미로 만들어진 자이며
이 ‘가른다’ 에서 ‘갈다’ 로 전환해
‘예쁘게-겹치게 갈다’ 를 그려
‘교묘히 새긴다’ 를 나타냈다
24. 부지런하다 劼 할 (본음은 갈)
길할 吉 길 + 힘 力 력
길하다 + 힘
으로는 부지런하다 란 뜻을 그릴 수 없다
길할 吉 길 의 음인 길 에서
길→길르다→기르다 로 전환시키면
힘을 기르다 를 그려
단단하다-노력하다-부지런하다 란 뜻을 나타낼 수 있다
25. 꾸짖다 喝 갈
입 口 구 + 그치다-어찌-해치다 曷 갈
입 + 해치다 론 ‘꾸짖다’ 를 나타낼 수 없다
그저 비난하다 를 나타낼 뿐이다
해치다 曷 갈 의 해치다 를 ‘헤치다’ 로 전환해
‘상대방의 언행을 파헤쳐 말한다’ 를 그려
‘꾸짖다’ 를 나타냈다
26. 목메다; 목마르다 (㵣) (喝과 同字) (口歇) 애
입 口 구 + 쉴 歇 헐
입 + (휴식) 쉬다 론
‘목메다; 목마르다 (㵣) (喝과 同字)-꾸짖다 (訶); 성내는 소리 (怒聲)’
를 나타낼 수 없다
‘쉴 歇 헐’ 의 휴식하다는 ‘쉬다’ 를
‘목이 쉬다’ 는 ‘쉬다’ 로 전환해
‘쉰 소리를 내다’ 를 그려
‘목메다; 목마르다 (㵣) (喝과 同字)-꾸짖다 (訶); 성내는 소리 (怒聲)’
를 나타냈다
*. 목이 마르다 渴 갈
물 水 수 변 + 어찌 曷 갈
‘어찌 曷 갈’ 은 ‘가로 曰 왈 + 쌀 勹 포 + 망하다 亾 망’로
‘가로 曰 왈’ 은 혀를 그린 그림이었다
혀의 물을 싸서 망하게 하다
즉 ‘혀의 물을 마르게 하다’ 를 그려
‘목이 마르다’ 를 나타냈다
27. 표시하다 楬 갈
나무 木 목 + 그치다-어찌-해치다 曷 갈
나무 + 그치다 로는 표시하다 란 뜻을 그려낼 수 없다
줄을 치다-선을 긋다 란 우리 말이 있는데
그치다 曷 갈 에서
그치다→그시다→긋다 로의 전환을 거쳐
나무에 선을 긋다 를 그려
표시하다를 나타냈다
28. 굳세다 (吉瓜) 갈
길할 吉 길 + 외 瓜 과
길할 + 외 로는 굳세다 를 그려낼 수 없다
'길'과 '외'를 따서
외길을 가려면 굳세야 한다는 뜻으로 그려진 문자다
(선비의 말할 때의 마음은 알아주는 이가 드물어 외롭다)
일본은 대륙에서 떨어져 있어
외로운 나라란 뜻으로 '외'라고 불리다
'왜'로 불렸을 수도 있겠다
29. 돌 단단한 모양 (石堅貌) 矻 갈
돌 石 석 + 빌 乞 걸
‘빌 乞 걸’ 의 빌어먹다는 빌다를
치성을 드리다 의 빌다로 전환해
비는 돌 즉 비석을 그려
돌 단단한 모양을 나타냈다
30. 비석문체의 이름 碣 갈
돌 石 석 + 그치다 曷 갈
돌 + 그치다
로는 비석이나 비석문체의 이름을 그려낼 수 없다
줄을 치다-선을 긋다 란 우리 말이 있는데
그치다 曷 갈 에서
그치다→그시다→긋다 로의 전환을 거쳐
돌에 선을 긋다→돌에 문자를 새기다 로 전환시켜
문자가 새겨져 있는 돌-돌에 새겨져 있는 문자의 자체
란 뜻을 나타낼 수 있다
31. 베옷-털베 (毛布)-굵은 베 (麤布)-천한 사람 (賤人)-갈옷 (賤者所服)
褐 갈 (古音은 할)
옷 衣 의 변 + 그치다-어찌 曷 갈
옷 + 그치다 론
‘베옷; 털베 (毛布); 굵은 베 (麤布); 천한 사람 (賤人); 갈옷 (賤者所服)’ 을 나타낼 수 없다
그치다-어찌 曷 갈 의 ‘그치다’ 를 ‘거칠다’ 로 전환해
거친 옷 을 그려
‘베옷; 털베 (毛布); 굵은 베 (麤布); 천한 사람 (賤人); 갈옷 (賤者所服)’ 을 나타냈다
31-1. 발소리 (踏聲) 趷 갈
부딪치는 소리 (器物撞擊聲) 趷 걸
발 足 족 변 + 빌 乞 걸
‘발 + 빌다’ 론 ‘발소리-부딪치는 소리’ 를 나타낼 수 없다
‘빌 乞 걸’ 의 ‘빌다’ 를 ‘비비다’ 로 전환해
(빌 때는 손을 비빈다)
‘발을 비비다’ 를 그려
‘발소리-부딪치는 소리’ 를 나타냈다
32. 어깨뼈 ? 갈
뼈 骨 골 + 어찌 曷 갈
뼈 + 어찌 로 어깨뼈를 그려낼 순 없다
어찌→어깨의 전환이 가능해야
뼈 骨 골 + 어찌 曷 갈 로 어깨뼈를 그려낼 수 있다
우리는 '어찌'를 '어캐'로도 쓴다
해서 어캐를 어깨로 전환시켜 어깨뼈를 나타낼 수도 있고
그 옛날에 어찌를 어캐나 어깨로 발음했을 수도 있겠다
33. 잇소리 (齒聲) (齒葛)갈
이 齒 치 + 칡 葛 갈
‘이 + 칡’ 으론 잇소리 를 나타낼 수 없다
‘칡 葛 갈’ 의 음인 ‘갈’ 을 써서
‘이 갈다’ 를 그려
‘잇소리’ 를 나타냈다
33-1. 물 웅덩이 (蓄水池) 氹 감
새 乙 을 + 물 水 수
새 (날짐승) + 물 론 물 웅덩이 를 나타낼 수 없다
새 乙 을 의 새 를 날짐승이 아닌 새롭다-새나오다 의 새로 전환해
새로운 물, 새로 나온 물, 새나온 물 을 그려
물 웅덩이 를 나타냈다
안석 几 궤 + 겸할 兼 겸
안석 + 겸하다 론 비틀거리다 를 나타낼 수 없다
겸할 兼 겸 은 벼 禾 화 +벼 禾 화 + 손 수의 원형 으로
한 손에 두 단의 볏짚을 들고 안석-책상처럼 반듯할 수 없음을 표현한 것으로
무거운 짐을 들고 반듯하게 있기 어려워 비틀거리는 것이 당연하다
34. 정하다 (定)-마감하다-죄를 정하다 (鞫囚)-조사하다-감당하다 勘 감
심할 甚 심 + 힘-심하다 力 력
심하다 + 심하다 혹은 힘 으론
‘정하다 (定)-마감하다-죄를 정하다 (鞫囚)-조사하다-감당하다’ 를 나타낼 수 없다
우리 말 ‘심하다’ 는 ‘셈하다’ 로도 쓰인다
해서 심하게 셈하다 혹은 셈하고 또 셈한다 를 그려
조사하다-정하다 를 나타냈다
*. 산비탈 동굴 (山崖空穴閒貌) 厱 감
기슭 厂 엄 + 다 僉 첨
‘다 僉 첨’ 은
모을 亼 집 + 입 口 구 + 사람 人 인 + 입 口 구 + 사람 人 인
으로
사람들의 의견이 천지인 삼합에 맞추어지다
를 그린 것으로
‘여러 사람들이 조화되어 (살고) 있는 기슭’ 을 그려
산비탈 동굴을 나타냈다
35. 도가니 坩 감
흙 土 토 + 달 甘 감
흙 + 달다 로는 도가니를 그려낼 수 없다
甘의 뜻을 달다→달구다→단→단단한 으로 전환시켜
단단한 흙으로 만든 용기 를 그려내
도가니를 나타냈다
*.견디다-맡다 堪 감
흙 土 토 + 심할 甚 심
흙 + 심하다 론 견디다 를 나타낼 수 없다
심할 甚 심 은 달 甘 감 + 짝 匹 필 로
짝을 지어 심히 즐겁고 행복하단 뜻에서 심하다 를 나타낸 것이다
흙 土 토 는 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음의 ‘토’ 에서 ‘토하다’ 를 의미해
짝을 지어 심히 즐겁고 행복함을 토해내려면 참고 견디어야함을 그린 것이다
*. 비틀거리다(行不正) 尲 감
절름발이 尢 왕 + 겸할 兼 겸
절름발이 + 겸하다 론 비틀거리다 를 나타낼 수 없다
겸할 兼 겸 은 벼 禾 화 +벼 禾 화 + 손 수의 원형 으로
절름발이가 한 손에 두 단의 볏짚을 들고
정해진 궤적을 따라간다 를 표현한 것으로
절름발이가 무거운 짐을 들고 정해진 궤적으로 걸으려면
비틀거리는 것이 당연하다
물 水 수 변 + 달 甘 감
물 + 달다 론 쌀뜨물 을 나타낼 수 없다
뜨물이란 곡식을 씻어낸 물
쌀뜨물이란 쌀을 씻어낸 물
곧 뜨물이란 곡식이 떠있는 물
‘단 것 (곡식) 이 떠 있는’ 을 달 甘 감 을 써서 나타냈다
혹은 ‘달 甘 감’ 의 ‘달’ 을 접촉하다는 ‘달’ 로 전환해
‘쌀이 닿은 물’ 을 그려
‘쌀뜨물’ 을 나타냈다고 볼 수도 있다
37. 배에 물새다 淦 감
물 수 변 + 쇠 金 금
물 + 쇠 로는 배에 물새다를 그려낼 수 없다
金의 뜻인 쇠를 새로 전환시켜 새다를 나타냈다
쇠처럼 단단한 나무로 만든 배를 金 으로 나타내
배에서 물새다를 나타냈다
물 水 수 변 + 감히 敢 감
물 + 감히 론 씻다-맛없다 를 나타낼 수 없다
감히 敢 감 의 음인 ‘감’ 에 ‘다’ 를 붙여 ‘감다’ 로 전환하면
‘물을 (이) 감다’ 를 그려
‘씻다-맛없다’ 를 나타냈다
39. 가지다 (持) 㪁 금, 층나다 (不齊) 㪁 감
이제 今 금 + 칠 攴 복
이제 + 칠 론 가지다-층나다 를 나타낼 수 없다
‘이제 今 금’ 의 음인 ‘금’ 과
’칠 攴 복’ 의 훈인 ‘칠’ 을 더해 ‘금치다-금긋다’ 를 그려
‘가지다 (금을 그어 내 땅임을 공표)-층나다’ 를 나타냈다
40. 감자-감귤 (橘屬) 柑 감
나무 木 목 + 달 甘 감
나무 + 달다 론 ‘단 나무’ 는 나타낼 수 있지만
‘단 것이 달린 나무 혹은 단 것이 달려 나오는 것’ 은 나타낼 수 없다
우리 말 ‘달’ 은 ‘매달다-붙여달다’ 의 뜻도 내포하고 있다
해서 ‘단 것이 달린 나무 혹은 단 것이 달려 나오는 것’ 을 그려
‘귤과 감자’ 를 나타냈다
사람 人 인 + 숨다乚은 + 하품 欠 흠
숨어 있는 사람이 하품을 한다
들킬 수 밖에 없고 그래서 어리석다 를 나타냈다
41. 물 웅덩이 (蓄水池) 氹 감
새 乙 을 + 물 水 수
새 (날짐승) + 물 론 물 웅덩이 를 나타낼 수 없다
새 乙 을 의 새 를 날짐승이 아닌 새롭다-새나오다 의 새로 전환해
새로운 물, 새로 나온 물, 새나온 물 을 그려
물 웅덩이 를 나타냈다
42. 조미하다 (調味); 화창하다 (調和) (麻甘) 감
삼 麻 마 + 달 甘 감
삼 + 달다 론 맛을 내다 를 나타낼 수 없다
삼 麻 마 의 훈인 삼 은 삼다 로 전환하면
‘구실로 삼다’ 에서 처럼 ‘하게-되게 하다’ 란 뜻이 된다
해서 달게 하다 를 그려
조미하다 를 나타냈다
43.감질 (小兒食病疳疾)-음식창(下疳)-창병 (花柳病)-종기 아프다 (腫痛) 疳 감
병질 疒 엄 + 달 甘 감
병질 + 달다 론 감질 을 나타낼 수 없다
병질 疒 엄 의 훈인 질 과
달 甘 감 의 음인 감 을 써 감질 을 나타냈다
한의학에서 “감기(疳氣)·감질(疳疾)이라고도 한다.
흔히 젖 먹이는 시간과 양의 조절을 잘못하여 체해서 생기는 병이다.
음식을 많이 먹어도 차츰 몸이 마르고
맛이 신 과일 또는 생쌀·진흙 같은 것을 자꾸 먹으려 한다.”
*. 보다 (視)-벼슬 (官)-임하다 (臨)-거울 (鑑)-거느리다 (領)-살피다 (察)-감옥 (獄) 監 감
신하 臣 신 + 사람 人 인 + ㅡ (것) + 그릇 皿 명
신하 臣 신 은 눈을 강조해 만든 문자로 눈을 의미하기도 한다
사람 人 인 은 ? (화살을 나타내는 부호)로 그려질 때도 있다
ㅡ ‘것, 물건, 음식’ 을 표현한다
그릇 皿 명 은 그릇을 나타냈다
해서 그릇안에 있는 것을 사람이 눈을 아래로 깔고 본다 를 그려
보다 (視)-벼슬 (官)-임하다 (臨)-거울 (鑑)-거느리다 (領)-살피다 (察)-감옥 (獄)
를 나타냈다
44. 날카로운 칼 (利刀); 예리하다(利); 저미다(牒切); 얇게 썰다(細切) 㔋 감
살필 監 감 + 칼 刀 도 방
‘살필 監 감’ 의 훈인 살피다 (자세히 본다) 를 살을 펴다는 살피다로
‘칼 刀 도 방’ 은 본래 소전의 모양대로 가르다는 뜻으로 쓰면
살을 펴서 가르다 를 그려
저미다를 나타냈다
45. 쌀뜨물 粓 감
쌀 米 미 + 달 甘 감
쌀 + 달다 론 쌀뜨물 을 나타낼 수 없다
뜨물이란 곡식을 씻어낸 물
쌀뜨물이란 쌀을 씻어낸 물
곧 뜨물이란 곡식이 떠있는 물
‘단 것 (곡식) 이 떠 있는’ 을 달 甘 감 을 써서 나타냈고
쌀 + 단 것이 떠 있는 으로
쌀뜨물 을 나타냈다
혹은 ‘달 甘 감’ 의 ‘달’ 을 접촉하다는 ‘달’ 로 전환해
‘쌀이 닿은’ 을 그려
‘쌀뜨물’ 을 나타냈다고 볼 수도 있다
*. 실 모양 (絲貌) 䊻 감
실 糸 사 변 + 하품 欠 흠
실 + 하품 으론 실 모양 을 나타낼 수 없다
하품 欠 흠 은 입을 벌린 것-입에서 김이 오르는 모양 으로
‘실이 벌어진 모양’ 을 그려
‘실 모양’ 을 나타냈다
46. 감색 紺 감
실사변 + 달 甘 감
실 + 달다 로는 감색을 그려낼 수 없다
甘의 음인 감을 써서 감색 실을 그려내
감색을 나타냈다
*. 피국; 선지국 (血羹) 䘓 감
피 血 혈 + 구덩이 臽 함
‘구덩이에 꽉 찬 피’ 를 그려
선지국 을 나타냈다
47.입 다물다(口閉) 詌 감
말씀 言 언 + 달 甘 감
말씀 + 달다 론 ‘입 다물다’ 를 나타낼 수 없다
입안에 단 것이 있어 입을 못열다 를 나타냈다고 할 수도 있겠으나
‘말씀을 (바깥으로 나가지 못하게 매) 달다’ 를 그려
‘입 다물다’ 를 나타낸 것이다
48. 범이 성내다 (谷虎) 감
골 谷 곡 + 범 虎 호
‘골짜기 + 범’ 으론 ‘범이 성내다’ 를 나타낼 수 없다
우리 말 골은 골짜기를 나타내기도 하지만
골났다 라고 하면 성내는 것을 뜻한다
골을 성내다로 전환시킨 것이다
해서 범이 성내다를 나타냈다
49. 술 즐기다 酣 감
술(닭) 酉 유 + 달 甘 감
우리는 술이 맛이 있을 때 술이 달다고 한다
해서 술이 달다 를 그려
술 즐기다를 나타냈다
50. 미끼-입갑 (餌) (飠甘) 감
밥 食 식 변 + 달 甘 감
밥 + (맛이) 달다 론 미끼 를 나타낼 수 없다
달 甘 감 의 ‘(맛이) 달다’ 를 매달다 의 달다 로 전환해
‘매달아 놓은 밥’ 을 그려
미끼 를 나타냈다
51.주리다(飢) (飠甚) 감
밥 食 식 변+ 심할 甚 심
밥 + 심하다 론 주리다 를 나타낼 수 없다
심할 甚 심 의 심하다 를 셈하다 로 전환해
(먹은) 밥의 (끼니 수를) 셈하다 혹은 밥알의 수를 셈하다 를 그려
주리다 를 나타냈다
52.모으다 (會)-합하다 (合) (敆과 同字) 㪉 갑
합할 合 합 + 칠 攵 복
합하다 + (때리다) 치다 론 모으다 를 나타낼 수 없다
칠 攵 복 의 치다 를 때린다 가 아닌 여긴다 는 의미의 치다 로 전환해
합치다 를 그려
모으다-합하다 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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