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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

'大人輩 대인배' 와 '小人輩 소인배'

'대인배' 란 말이 말이 되느냐 안 되느냐

말이 안되는 말을 썼고 또 쓰고 있는 것이 아니고

쓰이고 있으니 당연히 말이 된다

 

여기서 '大人輩 대인배'  와 '小人輩 소인배'  란 문자가 의미하는 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선비나 대인을 정신 노동자로

小人 소인을 육체 노동자로 해석하는 분이 있는데

작을 小 소 의 옛모습-소전체를 보면

뚫을 丨 곤 + 여덟-나눌 八 팔 로 보인다

일반적인 해석은

'丨미세한 것'을 + 八 나눈 것 으로 해석해 작은 것

달리 보면

'뚫을-곧을丨곤' + 여덟-나눌 八 팔

곧은 것의  + 八 곁다리로 보면

원칙이 아닌 변칙적인 것으로도 볼 수 있다

해서

 

'소인은 원칙을 따르지 않고 변칙적으로 사는 사람' 으로 보겠다

 

인과 의를 중요시 하던 시대에

대인과 소인의 구분은 선비인가 농(양)민인가로 구분하진 않았었을 것 같다

 

문자가 만들어진 이치도 그렇지만

아래의 글에서도 보듯이

군자란 원칙을 바르게 세우고 그 원칙에 따라 사는 사람을 일컫는 것이다

 

定心應物 雖不讀書 可以爲有德君子

정심응물 수불독서  가이위유덕군자

원칙을 갖고 사물-세상사에 대처한다면

비록 글을 읽지 않았더라도 덕이 있는 군자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경행록-명심보감-

 

대인은 군자로도 불리는데

'군자 君 군' 은

'(손에 깃발을 들고 있는 모양을 그린) 다스릴 尹 윤

 + (말하는-명령하는) 입 口 구'

 

로 '벼슬아치' 를 말하기도 하며

'원칙을 바르게 세우고 그 원칙에 따라 사는 사람'

 

을 일컫는 것이다

 

*. 무리 - 동류 輩 배

아닐 非 비 + 수레 車 거

‘아닐 非 비’ 는 본디

새의 양 날개를 그린 그림으로

양 날개가 서로 등지고 있다 해서

어긋나다 - 아니다 등의 부정의 뜻을 나타내고 있으나

수레 위에 올라탄 두 날개의 움직임은 같은 방향으로

동류 - 무리 를 나타낼 수 있었다

 

輩 가 '대인배나 소인배' 에 쓰일 때는 그저 '동류 - 무리' 를 나타냈을 뿐이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의미를 갖지 않는다

先輩 선배 나 後輩 후배 가 그 전형적인 예라고 볼 수 있겠다

 

아래와 같이 과거 조선에서 현재 지나에서 쓰이고 있다

조선왕조실록 인조 18년 3월 7일

世子入京 세자가 서울로 오다

편에 보면 '大人輩 대인배' 를 '대인들' 이란 의미로 썼다 

http://sillok.history.go.kr/id/wpa_11803007_001

 

현재 지나에선 '大人輩 대인배' 를 '成人 성인 들' 로도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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