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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

仁慈하다 인자하다

慈 인자

'인자하다' 는 '마음이 어질고 자애롭다' 라고들 한다

그런데 이 아리송한 '어질고 자애롭다' 의 뜻은 과연 무엇일까?

그 뜻을 명확히 하기 위해 '慈 인자' 란 문자의 뜻을 살펴보면

아래에서 보여주듯

'남을 위하는 마음이 끝이 없음' 을 말한다

 

*. 어질 仁 인

갑골문

=

(사람 人 인) +

(땅을 나타내는 ‘두 二 이')

금문

고문

=

(사람들) +

(마음 心 심)

소전 

사람인 변 亻+ 두 二 이

그림에 가까운 고문에선

사람 그림 아래에 심장이 그려진 모양으로

남을 받드는 마음을 그린 것인데

심장의 모양이 ‘두 二 이’ 로 바뀐 것은

우리는

‘하나 ㅡ 일’ 을 하늘로

‘두 二 이’ 를 땅으로 표현하는데

땅은 모든 씨앗을 받아들여 성장시키는 기능으로

어짐과 통하기 때문이다.

고문을 ‘

(일천 千 천) +

(마음 心 심)’ 으로도 볼 수 있는데

그리 보면 ‘많은 마음 혹은 큰 마음' 으로 볼 수 있어

‘큰 마음' 으로 ‘남을 위하는 마음’ 을 나타냈다고도 볼 수 있겠다.

 

(조선시대  초기의 어딜다가 근현대엔 어질다로 바뀌었다)

 

*. 사랑하다-사랑-어머니 慈 자

초목 우거질 玆 자 + 마음 心 심

초목 우거질 + 마음 으론

사랑은 나타낼 수 있어도 어머니 는 나타낼 수 없다

검을 玄 현 소전의 모양은

불알 두쪽에 연결된 작대기

예서체의 모양은 불(늘)어날 수 있는 모양의 몸통에

머리 (대가리) 가 달려 있는 모양이다

 

‘불어날(검을) 玄 현 + 불어날(검을) 玄 현 + 마음 心 심

'불어나고 불어나는 즉 끝없는 마음' 을 그려

사랑하다-사랑-어머니 를 나타냈다

 

'검을 玄 현' 의 용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새끼치다-번식하다 孳 자

검을 玆 자 + 아들 子 자

검다 + 아들 로는

새끼치다-번식하다 를 나타낼 수 없다

‘검을 玄 현’ 의 소전의 모양은

불알 두쪽에 연결된 작대기

예서체의 모양은 불(늘)어날 수 있는 모양의 몸통에

머리 (대가리) 가 달려 있는 모양이다

검을 玄 현 이 쓰인 예들을 보면

유혹하다-속이다 詃

*. 꾀다; 유혹하다(); 속이다() 詃

말씀 言 언 + 검을 玄 현

‘말씀 + 검다’ 론 ‘꾀다-유혹하다-속이다’ 를 나타낼 수 없다

‘검을 玄 현’ 을 늘어나고 줄어드는 것으로 풀어보면

‘말을 늘였다 줄였다 하다’ 를 그려

‘꾀다-유혹하다-속이다’ 를 나타냈다

 

활시위 弦 현

악기 줄 絃 현

당혹할 昡 현

솥귀 鉉 현

아찔할 眩 현

힘줄 당기는 병 痃 현

불어날 滋 자

기를-가축 畜 축

등에서 보는 바와 같이 늘어나는 현상이나

늘어나는 것의 뜻으로 쓰인 예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검을 玄 현 + 검을 玄 현 + 아들 子 자’ 로

자식을 불리고 불린다 를 그려

새끼치다-번식하다 를 나타냈다

 

774. 새끼치다-번식하다 孶 자

풀 サ 초 + 작을 ㄠ 요 + 작을 ㄠ 요  + 아들 子 자 이나

새끼치다-번식하다 孳 자 와 같은 뜻의 자로

작은 자식들을 내놓다 는 것으로 조자 원리를 이해할 수도 있고

새끼치다-번식하다 孳 자 의 변형으로 볼 수도 있겠다

 

*. 불어날 滋 자

물 水 수 변 + 검을 玆 자

물 + 검다 로는 불어나다 를 나타낼 수 없다

검을 玄 현 소전의 모양은

불알 두쪽에 연결된 작대기

예서체의 모양은 불(늘)어날 수 있는 모양의 몸통에

머리 (대가리) 가 달려 있는 모양이다

물 水 수 변 + 검을 玄 현 + 검을 玄 현’

자지 滋至 에서 물이 나오다 를 그려

불어나다 를 나타냈다

 

*. 사랑하다-사랑-어머니 慈 자

초목 우거질 玆 자 + 마음 心 심

초목 우거질 + 마음 으론

사랑은 나타낼 수 있어도 어머니 는 나타낼 수 없다

검을 玄 현 소전의 모양은

불알 두쪽에 연결된 작대기

예서체의 모양은 불(늘)어날 수 있는 모양의 몸통에

머리 (대가리) 가 달려 있는 모양이다

‘불어날(검을) 玄 현 + 불어날(검을) 玄 현 + 마음 心 심

불어나고 불어나는 즉 끝없는 마음 을 그려

사랑하다-사랑-어머니 를 나타냈다

 

*. 대나무 성하다䈘 자

대 竹 죽 + 검을 玆 자

대 + 검다 로는대나무 성하다 를 나타낼 수 없다

*. 검을 玄 현

소전의 모양은 불알 두쪽에 연결된 작대기

예서체의 모양은 불(늘)어날 수 있는 모양의 몸통에

머리 (대가리) 가 달려 있는 모양이다

대 竹 죽 + 불어날(검을) 玄 현 + 불어날(검을) 玄 현’

대가 불어나고 불어나다 를 그려

대나무 성하다 를 나타냈다

 

*. 인절미 糍 자

쌀 米 미 + 검을 玆 자

쌀 + 검다 로는 인절미 를 나타낼 수 없다

*. 검을 玄 현

소전의 모양은 불알 두쪽에 연결된 작대기

예서체의 모양은 불(늘)어날 수 있는 모양의 몸통에

머리 (대가리) 가 달려 있는 모양이다

쌀 米 미 + 불어날(검을) 玄 현 + 불어날(검을) 玄 현’

쌀 불어나고 불어난 것을 그려

 

인절미 를 나타냈다

 

 

*. 기를-가축 畜 축

은 밭 田 전 부수로 알려져 있는데

 

'田 전' 은 밭이 아니라 '입 口 구 + 열 十 십' 으로

 

 '입 口 구' 는 씨를 감싸고 있는 것을

 
 '열 十 십' 은 씨를 나타낸다
 

'검을 玄 현' 은 불리다

해서 '기를-가축 畜 축' 은 '씨를 불리는' 것을 그린 그림에서 나온 문자이다

 
家畜 가축은

집 家 가 + 기를-가축 畜 축

으로 집에서 씨를 불리는 것 (짐승) 을 그려낸 것이다

 

*. 幺 와 玄

'적을 幺 요'가 본래는

갓 태어난 아기를 그린 것

‘검을 玄 현’ 의 소전의 모양은

불알 두쪽에 연결된 작대기

예서체의 모양은 불(늘)어날 수 있는 모양의 몸통에

머리 (대가리) 가 달려 있는 모양이다

아기 때는

머리 (대가리) ㅗ 가 일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머리 (대가리) ㅗ 가 없는 적을 - 아기 幺 요

성인이 되면

머리 (대가리) ㅗ 가 일을 하기 때문에

머리 (대가리) ㅗ 가 있는 '늘어났다 줄어들었다 하는 - 검을 玄 현'

달리 말하면

ㅗ 가 없는 것은 머리가 덜 커서 즉 아직 어려서

갓을 쓰지 않았다를 그려 '작을 幺 요'

ㅗ 가 있는 것은 머리가 다 커서 즉 성인이 되어

갓을 썼다를 그려 늘어날 수 있는 '검을 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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