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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

한자라 불리는 문자가 우리 문자란 문자 속의 증거 556-606 분-비

*. 거칠 体 분

사람 인 변 亻 + 밑 本 본

‘밑 本 본’ 은 ‘나무 木 목 + 위치를 나타내는 한 一 일’ 로

‘나무 木 목’ 의 훈이 아닌 음을 이용해

‘나무 木 목’ 나무가 아닌 사람의 목을 ‘한 一 일’ 치다

혹은

‘나무의 밑 즉 뿌리를 치다’ 로

‘위치를 나타내는 한 一 일’ 은 ‘치다’를 나타낸 것

해서 ‘거칠 体 분’ 은

‘사람의 목을 치는 자’

혹은

‘나무의 뿌리를 자르는 자’ 를 그려

‘거칠다-용렬하다’ 를 나타냈다

 

556. 떨치다-날개짓하다

날개칠 +

날개치다 + 밭 으론

떨치다-날개짓하다 를 나타낼 수 없다

에서 바깥으로 전환해

바깥으로 날개치다 를 그려

떨치다-날개짓하다 를 나타냈다

 

557. 분노하다 憤 분

마음 심 변 忄+ 클 賁 분

마음 + 크다 로는 분노하다 를 나타낼 수 없다

물론 클 賁 분 이 분노하다 란 뜻도 갖고 있는데

그것은 우리 말을 하는 이들이 이 문자를 만들었기 때문

마음 심 변 + 풀-초목 훼 + 조개 貝 패

풀-초목 훼 는 나오다 로 많이 쓰였는데

여기선 조개 무덤의 모양을 그린 것으로

조개 貝 패 가 쌓이고 쌓이고 쌓인 모양을 그려

크다는 뜻을 나타내며

마음이 조개 무덤의 조개들처럼 쌓이고 쌓였다를 그려

쌓이고 쌓인 마음 즉 분노 를 나타냈다

 

558. 우뢰소리 砏 분

돌 石 석 + 나눌 分 분

돌 + 나누다 로는 우뢰소리 를 나타내기에 불충분하나

나눌 分 분 을

빠갠다 를 나타내는 여덟 八 팔 과

가르다 를 나타내는 칼 刀 도 로 나누어 보면

돌을 빠개고 가르다 를 그려

우뢰소리 를 나타낼 수 있다

 

558-1. 옷 치렁거리다-옷이 크다 衯 분

옷 衣 의 + 나눌 分 분

‘옷 + 나누다’ 론

‘옷 치렁거리다-옷이 크다’ 를 나타낼 수 없다

나누다를 나다

나다를 내다

내다를 내놓다로 변환하여

‘옷을 내놓다’ 를 그려

‘옷 치렁거리다-옷이 크다’ 를 나타냈다

 

*. 가루 粉 분

쌀 米 미 + 나눌 分 분

‘쌀 + 나누다’ 로 ‘쌀가루' 를 그린 뒤에

모든 가루를 표현함에 사용했다

 

*. 똥 糞 분

쌀 米 미 + 다를 異 이

쌀을 위에 다르다는 아래에 그려

위의 입으로 쌀을 (많이 먹으면) 아래의 (배출구로 나올 땐) 다른 것인데

이것을 일러 '똥' 이라고 한다

(287. 바랄 冀 기

북녘 北 북 + 다를 異 이

‘북녘 + 다르다’ 론 ‘바라다’ 를 나타낼 수 없다

‘북녘 北 북’ 은 섬서성에 살던 지나족에겐

북쪽일 뿐이지만

북방에서 남하한 우리 민족에겐 ‘뒤-후방’ 도 의미한다

‘뒤-후방’ 에서 과거를 의미하기도 한다

해서 ‘과거와는 다르기를-나아지기’ 를 그려

‘바라다’ 를 나타냈다

또는 우리 민족이 북쪽에서 남하하면서 ('다를 異 이' 가 '북녘 北 북' 보다 아래-남쪽에 있으므로)

남쪽이 북쪽보다 살기에 좋기를 바랬을 것을 그린 문자로 볼 수도 있는데

이는

쌀을 먹으면 쌀이 우리 몸 속에서 남하하면서  ('다를 異 이' 가 '쌀 米 미' 보다 아래-남쪽에 있으므로)

다른 모양으로 변한 것을 그려

‘똥’ 을 나타낸 것과 같은 조자원리로 볼 수 있겠다)

 

*. 많다-번잡하다 紛 분

실 糸 사 + 나눌 分 분

실 + 나누다

로 많다-번잡하다를 나타냈다

 

558-2. 암양 羒 분

양 羊 양 + 나눌 分 분

‘양 + 나누다' 론 암양을 나타낼 수 없다

나누다를 나다

나다를 내다

내다를 내놓다로 변환하여

양을 내놓는 양을 그려

양을 나타냈다

 

558-3. 천천히 나는 모양 翂 분

깃 羽 우 + 나눌 分 분

‘깃 + 나누다’ 론 천천히 나는 모양을 나타낼 수 없다

나누다를 나다

나다를 내다

내다를 내놓다로 변환하여

깃을 내놓다를 그려

천천히 나는 모양을 나타냈다

 

*. 두더지 蚡 분

벌레 虫 훼 + 나눌 分 분

‘나눌 分 분’ 은 ‘여덟 八 팔 + 칼 刀 도’ 로

‘여덟 八 팔’ 은 ‘나누다-뽀개다’ 의 뜻을 갖고 있다

‘칼 刀 도’ 는 ‘가르다’ 는 뜻을 갖고 있다

(땅을) 가르고 나누는 벌레를 그려

두더지를 나타냈다

 

*. 횡설수설하다 訜 분

말씀 言 언 + 나눌 分 분

‘나눌 分 분’ 은 ‘여덟 八 팔 + 칼 刀 도’ 로

‘여덟 八 팔’ 은 ‘나누다-뽀개다-덮어 가리다’ 의 뜻을 갖고 있다

‘칼 刀 도’ 는 ‘가르다’ 는 뜻을 갖고 있다

말을 가르고 덮어 가리다를 그려

횡설수설하다를 나타냈다

 

*. 안개 雰 분

비 雨 우 + 나눌 分 분

‘나눌 分 분’ 은 ‘여덟 八 팔 + 칼 刀 도’ 로

‘여덟 八 팔’ 은 ‘나누다-뽀개다-덮어 가리다’ 의 뜻을 갖고 있다

‘칼 刀 도’ 는 ‘가르다’ 는 뜻을 갖고 있다

빗방울을 가르고 그 가른 것으로 세상을 덮어 가리는 것을 그려

안개를 나타냈다

 

558-4. 말 걸음 빠르다 䭻 분

말 馬 마 + 나눌 分 분

‘나눌 分 분’ 의 ‘나눌' 에서 ‘나는’ 으로 변환해

‘나는 말' 을 그려

‘말 걸음 빠르다' 를 나타냈다

 

*. 두더지 鼢 분

쥐 鼠 서 + 나눌 分 분

‘나눌 分 분’ 은 ‘여덟 八 팔 + 칼 刀 도’ 로

‘여덟 八 팔’ 은 ‘나누다-뽀개다’ 의 뜻을 갖고 있다

‘칼 刀 도’ 는 ‘가르다’ 는 뜻을 갖고 있다

(땅을) 가르고 나누는 쥐를 그려

 

두더지를 나타냈다

 

*. 名分 명분

이름 名 명 + 나눌-명분-몫 分 분

'명분'이라고 할 때의 '나눌-명분-몫 分 분' 은

여덟-나누다 八 팔 + 칼-가르다 刀 도

나누고 갈라도 바뀌지 않는 본질의 이름이며

'명분이 있어야 한다' 는 말은 겉으로 내세운 이름과 본질이 있어야 한다는 것

'명분이 확실해야 한다' 는 말은 겉으로 내세운 이름과 본질이 맞아야 한다는 것

'이유가 없다' 는 말과 '명분이 없다' 는 말은 다르다

명분-명목-이유가 모두 다른 말이기 때문이다

명분은 겉으로 내세운 이름과 실제 내용

명목은 겉으로 보여지는 이름

이유는 결과에 선행하는 까닭

 

559. 도장 끈 紱 불

실 사 변 + 달릴

실 + (빨리) 달리다 로는 도장 끈 을 나타낼 수 없다

달릴 발 의 달리다 를

연결되어 있다는 뜻의 달리다-달려 있다 로 전환해

달려 있는 실 을 그려

도장 끈 을 나타냈다

 

*. 弗 은 활 弓 궁 이 둘

즉 활이 많은 혹은 활을 쓰는 것을

그린 문자로 시작했으나 단군조선이 자멸한 뒤

지나족이 아니다 등 부정적인 의미로 쓰기 시작해

지금까지 부정의 의미로 알고 있으나

본래 우리 조상님들의 강함을 상징했던 문자이기에

지금까지 전해오는 많은 문자들이

강함 혹은 빠름으로 해석해야만

바르게 해석되는 문자들이 많다

 

560. 부처 佛 불

사람 인 변 + 아닐 弗 불

사람 + 아니다 로 부처 를 나타냈겠는가?

강한 사람 즉 다스리는 사람을 그려

부처 를 나타냈다

 

561. 떨칠 拂 불

손 수 변 扌+ 아닐 弗 불

손 + 아니다 로는 떨쳐내다 를 나타낼 수 없다

강하고 빠른 손을 그려

떨쳐내다 를 나타냈다

 

562. 비슷하다-분별키 어렵다 彿 불

자축거릴 (길)  + 아닐 弗 불

자축거릴 (길) + 아니다 로는

비슷하다-분별키 어렵다 를 나타낼 수 없다

강하고 빠르게 날아간 궤적 (길) 을 그려

비슷하다-분별키 어렵다 를 나타냈다

 

*. 벗 朋 붕

  1. 봉황새의 모양을 그린 그림이 발전한 글자로

봉황이 날면 뭇새들이 따른다는 데서

‘벗' 이라는 뜻을 나타낸다고 한다

  1. ‘달 月 월’ 의 모양을 한 글자는

달 月 월 로써 같다를 의미하기도 하고 (예 : 천자 - 진시황 朕 짐)

(같다 月, 덮다 八, 하늘 天 : 하늘을 덮은 것과 같은 이 즉 천자)

부수로 쓰일 때 고기를 의미하기도 한다

해서 朋 을 고기 육 변 月 + 같다 月 월

로 해석하면 같은 고기가 되어 벗 - 친구를 의미할 수도 있다

  1. 朋 을 고기 육 변 月 + 고기 육 변 月

로 해석하면 고기들이 되어 끼리끼리 함께 하는 벗 - 친구를 그린 것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