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各自圖生 각자도생
각자 스스로 살기를 꾀한다는 뜻으로
조선왕조실록에서
선조 - 인조 - 순조 - 고종실록에서 한번씩 언급되었던 기록이 있다
*. 각각 各 각
뒤에 올 夂 치 + 입 口 구
‘뒤에 올 夂 치’는 천천히 크게 움직이느라 뒤에 오는 것이며
‘입 口 구’는 지역 - 나라 등을 뜻하기도 한다
해서 ‘나라 밖으로 움직이다' 를 그려
즉 ‘떠나다' 를 그려
‘제각각' 을 나타냈다
*. 스스로 自 자
사람의 코 모양을 정면에서 본 모양을 본뜬 글자
로 대화할 때 자신을 가리킬 땐
집게 손가락으로 자신의 코를 가리켰기 때문에
'코' 를 그려
'자신/스스로' 를 나타내게 되었다
*. 꾀할 - 그림 圖 도 = 에울 囗 위 + 인색할 啚 비
곳집 廩 름 = 바위집 广 엄 + 곳집 稟 름
稟 (㐭 (뚜껑을 그린 돼지 해 머리 두 亠 + 벼를 담는 용기를 위에서 본 그림 回) + 벼 禾 화)
*. 인색할 啚 비
벼를 담는 용기의 뚜껑을 덮는 도구를 그린 입 口 구 + 㐭 (뚜껑을 그린 돼지 해 머리 두 亠 + 벼를 담는 용기를 위에서 본 그림 回)
‘인색할 啚 ( =鄙 ) 비’는
변방의 군량미를 철저히 관리하는 것을 그렸다고 억측해 보고
‘꾀할 - 그림 圖 도’는
모든 변방을 에우르다 ( 囗 ) 를 그려
전국지도 (그림) 을 나타냈다고 억측해 볼 수 있겠고
변방의 군량미를 철저히 관리하는 방법들 ( 囗 ) 을 그려
꾀하다를 나타냈다고 억측해 볼 수 있겠다
*. 날 生 생
화살모양 ? + 흙 土 토
‘화살모양 ?’ 은 남근을
‘흙 土 토’ 는 여성의 음부를 그린 것으로 보면
남녀가 함께 아이를 낳는다
를 그려 ‘낳다’ 를 나타냈다
‘날 生 생’ 의 고자인
날 (土 위에 山) 생의 해석은 현재까지
풀의 싹이 땅의 표면 위로 나온 모양 으로 되어 있다
한 가지 해석을 덧붙여 보자면
흙 土 토 + 뫼 山 산 으로
흙이 산이 된다 를 그려
(흙이 산을) 낳는다(낳다) 를 나타냈다
가 될 수 있겠다
가족에서 국가까지
아래서부터 위까지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결속이 안되고
결속이 되어도 살 수 없어
各自圖生 각자도생하는 시대!
인의예지신으로부터 대도까지
대도로부터 인의예지신까지
삶보다 중요한 것을 잃어버린 시대!
벼슬아치들이 學文 학문하는 이유를 잃어버린 시대!
大學之道 在明明德 在親(新)民 在止於至善 - 大學
대학지도 재명명덕 재친 (신) 민 재지어지선
(태학에서 상류층 자제들이) 학문을 하는 목표는
(벼슬아치들의 덕인) 백성들을 위하는 마음가짐을 다지고
(백성들과 함께하며) 백성들을 보살피며
나태해지지 않고 항상 최선을 다하기
(至善 지선 - 천명을 따르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