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字文 천자문 115
布射僚丸嵇琴阮嘯 포사료환혜금완소
(고구려 시대 후한의) 여포는 화살에 능했고
(단군조선 시대 초나라의) 웅의료는 쇠구슬에 능했다
(고구려 시대 위나라의) 혜강은 거문고에 능했고
(고구려 시대 위나라의) 완적은 휘파람에 능했다
*. 베풀다 - 베 布 포
아비 父 부 의 변형 + 수건 巾 건
으로 해석하지만
오른손을 나타내는 𠂇 + 배를 감는 도구 모양의 수건 巾 건
손으로 베를 푸는 모양 을 그려
베풀다 를 나타냈다
고 나타냈다고 억측해 볼 수 있겠다
여기선 고구려 시대 후한의 呂布 여포 를 나타냈다
*. 쏠 射 사
신분-몸 身 신 + 법 寸 촌
‘법 寸 촌’ 을 ‘화살 矢 시' 의 변형
으로 보고 있지만
寸과 矢의 소전의 모양은 전혀 비슷하지도 않다
‘큰 大 대 + 활 弓 궁’ 으로 큰 활을 그린
‘편안하다 夷 이’ 를 민족의 이름으로 삼은
夷族 이족 집단은
활을 쏘아 신분을 정했었기’ 때문에
‘신분을 (정하는) 규칙' 을 그려
‘활을 쏘다' 를 나타냈다
*. 벼슬아치 - 예쁘다 僚 료
사람 인 변 亻 + 횃불 -불놓다 尞 료 (요)
횃불을 든 사람 즉
'앞에서 인도하는 사람/밝은 사람' 을 그려
'벼슬아치 - 예쁘다' 를 나타냈다
(횃불 -불놓다 尞 료 (요)
소전체를 보면
불꽃 炎 염 + 날 - 해 日 일 + 불 火 화
(불꽃 - 세차게 타다 焱 염 (혁))
로 '불이 해처럼 세차게 타다/해처럼 세차게 타는 불' 을 그려
‘횃불 - 불놓다' 를 나타낸 것으로 보기도 하는데
'큰 大 대 + 불 火 화 + 해 日 일 + 작을 小 소' 로 보고
'작은 해와 같은 큰 불' 을 그려
'횃불' 을 나타냈다로 볼 수도 있고
'해가 작아져 (없어져) 만든 큰 불' 을 그려
'횃불' 을 나타냈다고도 볼 수 있겠다)
여기선 단군조선 시대 초나라의 熊宜僚 웅의료 를 나타냈다
1095-1. 알 丸 환
지금까지는
언덕 厂 엄을 반대로 놓은 모양 + 사람 人 인
이라고 해석해 왔지만
새 乙 을 + 베다 乂 예
로 해석하면
'베다 乂 예' 의 '(칼로) 베다' 를 '알을 베다' 의 베다로 변환해
'새가 (알) 베다' 를 그려
알을 나타낸 것이다
여기선 알 모양의 쇠구슬을 나타냈다
*. 산 이름 嵇 혜
벼 禾 화 + 괴이하다 - 더욱 尤 우 + 뫼 山 산
'벼가 자라는 괴이한 산' 을 그려
'산 이름' 을 나타냈다고 억측해 볼 수 있겠다
여기선 죽림칠현의 한 사람인 嵇康 혜강을 가리켰다
*. 거문고 琴 금
거문고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쌍옥 玨 각 + 이제 今 금
으로 '쌍옥 玨 각' 은 '雁足 안족' 즉 '기러기 발' 을 그린 것이고
'이제 今 금' 은 거문고 바닥의 나뭇결을 그린 것으로 보인다
*. 관문 이름 - 성 阮 완
언덕 부 변 阝 + 으뜸 元 원
으로 '높은 언덕' 을 그려 '관문' 을 나타냈고
'높은 (곳에 있는) 문' 을 그렸기에
사람의 '성' 으로도 쓰인 것으로 억측해 볼 수 있겠다
여기선 죽림칠현 중 하나인 '완적' 을 나타냈다
*. 휘파람 불다 - 읊조리다 - 꾸짖다 嘯 소
입 口 구 + 물건의 소리 - 엄숙할 肅 숙
‘물건의 소리를 입으로 내다' 를 그려
'휘파람 불다’ 를 나타냈고
'읊조리다 - 꾸짖다' 까지 의미가 확장되었다고 억측해 볼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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